한 주간의 이슈 검색어 Top10 [시선뉴스 키워드]
지난주 인기 검색어 [인포그래픽]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조희대 대법원장
더불어민주당이 대법관 증원, 법관 인사제도 개편, 내란전담재판부 설치 등 굵직한 사법개혁안을 추진하면서 정국이 요동치고 있다. 사법부와 법조계가 강력히 반발하는 가운데, 조희대 대법원장이 ‘사법권 독립’을 내세우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자 여당은 그의 사퇴를 요구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9118)
2. 李 “균형발전...5극3특”
이재명 대통령은 16일 “지속성장과 발전을 위해 국가균형발전은 이제 선택이 아닌 운명”이라며 “전국이 고르게 발전의 기회를 누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대한민국의 가장 큰 과제는 지속가능한 성장이고, 이를 위한 가장 큰 토대가 균형발전”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9079)
3.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경기 침체가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가 오는 22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을 시작한다. 지난 1차 지급에서 전 국민의 99%가 신청하며 높은 호응을 보였던 만큼, 오는 22일 시작되는 2차 신청에도 뜨거운 참여가 예상된다. 정부는 소비쿠폰을 통해 단기적인 소비 진작 효과를 이어가고, 뒤이어 상생페이백까지 가동해 내수 활력을 확산하겠다는 계획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9250)
4. 롯데카드 해킹 사고
롯데카드가 18일 외부 해킹 공격으로 297만명의 고객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고객 여러분과 유관 기관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9251)
5. 부산국제영화제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서른 번째 막을 올린다. 17일 오후 7시, 부산 해운대 영화의전당 야외극장에서 배우 이병헌의 단독 사회로 개막식이 열리며 열흘간의 영화 축제가 시작된다. 올해 개막작은 박찬욱 감독의 신작 ‘어쩔수가없다’로, 베네치아국제영화제와 토론토국제영화제에 이어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상영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9150)
6. 김종국
가수로 데뷔해 한국 가요계의 레전드로 자리 잡고, 이어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서 ‘능력자’라는 별명으로 활약하며 대중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김종국. 오랜 시간 팬들의 곁을 지켜온 그가 최근 결혼 소식을 전하며 또 한 번 세간의 이목을 끌고 있다. 무대 위 카리스마와 방송 속 유쾌함, 그리고 진솔한 인간미까지, 김종국의 발자취를 다시금 돌아본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8991)
7. 케데헌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 앨범이 마침내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의 정상을 밟았다. 이로써 이 OST는 메인 싱글 차트 ‘핫 100’과 앨범 차트 모두에서 1위를 달성하며 드문 기록을 세우게 됐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9038)
8. 영화 ‘얼굴’
2억 원의 한정된 예산, 약 3주간 13회차에 걸친 촬영. 박정민의 노개런티. 그 어느 때보다 흥행이 간절하다는 연상호 감독의 말. 여느 마케팅 문구보다 더 눈길을 끄는 포인트 들이다. 저예산 영화인 덕분인지 영화는 개봉 3일만에 손익분기점을 넘었다. 연상호는 과거의 빛을 다시 볼 수 있을까.. 그가 말 하고 싶은 얼굴은 무엇인가. 지난 9월 10일 코엑스에서 공개 된 영화 <얼굴>을 살펴본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9040)
9. 만년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8월 한미 정상회담을 기념한 서명식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사용한 만년필에 큰 관심을 보였다. 이 대통령은 즉석에서 해당 만년필을 선물하며 호의를 표했고, 만년필에 대한 관심은 삽시간에 퍼졌다. 만년필은 ‘왜’ 정치와 외교의 중요한 순간에 ‘늘’ 등장할까.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9116)
10. 한학자 특검 출석
정부와 정치권에 교단 현안 청탁과 함께 금품을 건넨 혐의를 받는 한학자 통일교 총재가 17일 민중기 특별검사팀에 출석했다. 그는 “권성동 의원에게 1억원을 전달한 게 맞나”, “김건희 여사에게 목걸이와 가방을 전달하라고 지시했나” 등 취재진 질문에는 “나중에 들으세요”라고 말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9149)
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