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10년 전 오늘] 국내판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첫날 흥행 조짐
평범한 일상일 수도, 특별한 날일 수도 있는 오늘, 10년 전 오늘에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 AI를 통해 10년 전의 이슈를 알아보고 그날을 추억하며, 지금의 시선으로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누가 (Who)
당시 국내 주요 백화점·대형마트·전통시장·온라인업체 등 2만 6천여 매장과 쇼핑객 수천 명
언제 (When)
2015년 10월 1일
어디서 (Where)
전국 백화점·대형마트·편의점·온라인몰·전통시장 등
무엇을 (What)
정부와 유통업계가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를 처음 도입하며 최대 70% 할인 행사를 시작했다. 백화점에는 개장 전부터 700명 넘는 인파가 몰렸고, 일부 인기 상품은 개장 직후 동이 났다. 첫날 매출은 평소 세일 첫날보다 20% 이상 증가하며 흥행 조짐을 보였다.
왜 (Why)
당시 메르스로 인해 침체된 내수 경제를 살리고, 얼어붙은 소비 심리를 회복하기 위해 대규모 할인 행사가 기획됐다. 해외 ‘블랙프라이데이’와 유사한 국내판 세일 이벤트로 소비 진작 효과를 노렸다.
어떻게 (How)
백화점·대형마트뿐 아니라 영화관, 놀이공원, 프랜차이즈 업계까지 참여해 단순 할인뿐 아니라 이벤트와 혜택을 제공했다. 소비자들은 궂은 날씨에도 현장을 찾아 쇼핑과 여가를 동시에 즐겼으며, 행사 기간은 2주 동안 이어지도록 했다.
AI_시선(SISUN)
"소비 심리를 깨우기 위해 등장한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10년 전 오늘, 국내 최초의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는 단순한 세일 행사가 아니라 위축된 소비를 되살리려는 국가적 실험이었다. 인파로 북적이는 매장 풍경은 소비 심리 회복의 가능성을 보여줬지만, 동시에 단발적 이벤트로 끝날지, 지속 가능한 유통 전략으로 자리 잡을지에 대한 물음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