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로 보는 시사상식 [2024년 08월 마지막주_시선뉴스]

2024-08-25     박진아 기자

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4년 08월 마지막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충전 제한 인증서
충전 제한 인증서는 완충에 가깝도록 충전된 차량의 출입을 막아 혹시 모를 화재를 예방하자는 취지에서 비롯됐다. 전기차 화재는 외부 충격, 배터리 결함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데, 그중 과도한 충전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었기 때문이다. 업계 전문가들도 충전율을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목소리를 낸 바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4162)

2. 토지거래허가제도
토지거래허가제도란 국토의 이용 및 관리에 관한 계획의 원활한 수립과 진행, 합리적인 토지 이용 등을 위하여 토지의 투기적 거래가 성행하거나 지가가 급격히 상승하는 지역과 그러한 우려가 있는 지역에 대하여 토지거래계약에 관한 허가구역으로 지정하고, 허가구역 내에서 토지거래계약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 허가받는 제도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4161)

3. 푸른 꽃게
‘푸른 꽃게’는 꽃게 종류 중 하나다. 꽃게는 꽃겟과(Portunidae)의 게(Portunus trituberculatus)로, 몸은 검은 자주색에 푸른 무늬가 있다. 등딱지는 마름모꼴이며 집게발이 크고 길며 나머지 발은 모두 넓적하다. 얕은 바다의 모래땅에 무리 지어 사는 특성을 지니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하는데, 푸른 꽃게는 대서양 서부에 서식하는 종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4160)

4. 반도체 특별법 
‘반도체 특별법’의 전체 이름은 반도체산업 경쟁력 특별강화법으로, 여야 모두 정부가 내놓은 반도체 관련 세제·대출 지원 및 인프라 구축 지원을 ‘확대’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법안이다. 현재 정부가 반도체 생태계를 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관련 부처에 여러 지원 방안을 주문했고 여기에 여야도 앞다투어 각각의 ‘반도체 특별법’을 발의하며 오랜만에 생산적인 경쟁을 벌이고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4163)

5. 대장내시경
‘대장내시경’은 항문을 통해 내시경이라는 특수한 카메라를 삽입해 대장 내부 및 대장과 인접한 소장의 말단 부위를 관찰하는 검사다. 대장암과 염증성 장 질환 진단에 매우 중요한 검사로, 직접 대장의 점막을 보면서 눈으로 진단하고, 필요에 따라 지혈하거나 조직 검사 또는 의심스러운 병변을 제거하는 목적으로 시행한다.
(http://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4077)

6. 백일해
백일해는 보르데텔라균에 의해 발생하는 호흡기 감염병이다. 발작적으로 심한 기침을 보이는 게 특징으로 기침 끝에 구토나 무호흡이 나타나기도 한다. 백일해는 환자가 기침 또는 재채기할 때 튀어나온 비말(침)로 타인에 전파되며 2군 법정 감염병으로 지정돼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202)

7. 저신장증
저신장증은 같은 성별을 가진 같은 연령의 소아의 키 정규분포 상에서 키가 3% 미만, 즉 100명 중 작은 쪽에서 3번째 정도인 경우를 의미한다. 말그대로 ‘저신장’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단순히 키가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 원인은 질병이 있는 경우도 있고, 질병 없이 부모 키가 작거나(가족성 저신장), 사춘기가 늦게 오는 경우(성장 지연)도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