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광화문광장에 설치된 세월호 천막이 18일 철거된다.

17일 서울 광화문광장 세월호 천막에서 열린 '이안식'에서 장훈 4·16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304명의 영정 앞에 서서 희생자들에게 '이사' 소식을 알렸다.

2014년 7월 처음 설치된 이후 약 4년 8개월 만으로, 세월호 유가족 측의 자진철거 의사에 따른 것이다. 이날 오전 광화문광장의 세월호 희생자 영정은 서울시청으로 옮겨졌다. 

광화문광장 세월호 천막, 18일 철거[연합뉴스 자료사진] 
광화문광장 세월호 천막, 18일 철거[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안식은 사회자의 희생자 호명으로 시작됐다. 불교, 기독교, 천주교 순으로 종교의식이 진행됐고 박래군 인권재단 '사람' 소장과 장훈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의 추모 낭독이 이어졌다.

박 소장은 "이곳(광화문광장 세월호 천막)은 촛불 항쟁의 발원지이자 중심지"라며 "304명의 영정을 빼고 분향소를 닫는 것이 끝이 아니다. 진실을 마주할 때까지 행진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1시간 30여분 동안 진행된 이안식에서 가족들은 영정이 하나, 하나 옮겨지는 장면에서 잠시도 눈을 떼지 못하고 끝까지 지켜보며 자리를 지켰다.

304명의 영정이 모두 천막에서 나오고 영정이 담긴 상자가 준비된 차에 실렸다. 영정을 실은 차는 광화문광장을 한 바퀴 돈 뒤 서울시청으로 이동했다. 영정은 서울시청 신청사 지하 서고에 임시 보관될 예정이다.

한편 분향소 천막 14개 동은 18일 오전 10시 철거된다. 철거가 끝나면 이곳에는 '기억·안전 전시공간'이 마련된다. 목조 형태인 '기억·안전 전시공간'은 현 분향소 위치(교보문고 방향)에 79.98㎡ 규모로 조성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