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3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B737-맥스
최근 미국 보잉의 차세대 주력기 B737-맥스(MAX)가 5개월 사이 2대나 추락하면서, 이 기종을 도입했거나 도입을 추진 중인 국내 항공사들이 줄줄이 도입과 운항을 중지하는 등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라이언에어 여객기 추락에 이어 지난 10일 에티오피아항공 여객기 추락으로 탑승객 전원이 숨진 사고 모두 여객기 기종이 B737-맥스였습니다. (에티오피아항공 여객기 추락...연이은 사고의 ‘B737-맥스’ [지식용어])

2. 사법농단
‘사법농단’이란 법원이 가지고 있는 권력을 법과 원칙에 따라 사용하지 않고 권한을 남용하는 것을 말하는 수사(搜査) 용어입니다. 서울중앙지검 사법농단 수사팀에서 양 전대법원장의 직권남용 혐의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수면 위로 떠오른 ‘사법농단’ 의혹. 그러나 처음부터 사법농단으로 규정되지는 않았으나, 이번 사건을 진행하며 수면 위로 떠올랐습니다. (양승태 전 대법원장을 둘러싼 의혹...‘사법농단’이란? [지식용어])

3. 소막마을
일제 강점기의 아픈 역사를 가진 대한민국. 아픈 역사를 제대로 인식하고 마주하는 일은 건강한 미래를 위해 중요한 일입니다. 일제 억압과 수탈의 생생한 현장이 보존된 지역들이 다크투어리즘의 일환으로 복원되고 있는데, 최근 부산의 ‘소막마을’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일제 강점기 수탈의 현장 ‘소막마을’, 그곳에 무슨 일이? [지식용어])

4. 환경급전
환경 급전은 에너지원의 경제성만을 따지지 않으며, 전력을 만들어내는 비용이 더 들어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은 에너지원부터 써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환경급전의 일환으로 미세먼지가 많은 날 석탄화력발전을 제한하는 정책을 확대하는 대신에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를 먼저 돌릴 예정으로, 발전소 가동 순서를 정할 때 환경 비용을 고려하는 방안을 올해 본격적으로 시행합니다. (‘환경급전’ 경제성만 따지지 않고 환경을 먼저! [지식용어])

5. 파이데이
3월 14일 연인에게 사탕을 주며 마음을 전하는 '화이트데이'로 유명합니다. 편의점이나 마트 앞에는 초콜릿이나 사탕이 즐비하고 연인들의 즐거운 모습들이 보입니다. 그런데 이날은 파이데이기도 합니다. 파이데이는 프랑스의 수학자이자 선교사인 피에르 자르투가 세계 최초로 원둘레와 지름 사이의 길이 비율인 원주율(파이·π)을 고안한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3월 14일 화이트데이 그리고 '파이데이'이기도 합니다 [지식용어])

6.  바이오중유
미세먼지 등 심각한 대기 오염에 대한 해결책 마련에 고심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버려지는 기름으로 만든 바이오중유를 석유 대신 발전연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0일 발전용 바이오중유를 석유대체연료로 인정하고 전면 보급하기 위한'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밝혔습니다. 발전용 바이오중유는 고깃기름이나 폐식용유 등 동/식물성 유지(油脂), 바이오디젤 공정 부산물 등을 원료로 제조한 연료를 말합니다. (버려지는 기름으로 전기를 만든다...‘바이오중유’란? [지식용어])

7. 핑프족
핑프족은 ‘핑거 프린세스(finger princess)’ 또는 ‘핑거 프린스(finger prince)’를 줄인 말로 간단한 정보조차 스스로 찾아보거나 조사하지 않고 온라인이나 다른 이들에게 물어 지식을 습득하려는 사람을 뜻합니다. 핑프족은 현재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핑프족들은 중복된 게시글로 게시판을 어지럽히는 등 커뮤니티 사용자들에게 불편을 주며 해당 커뮤니티 운영진의 골머리를 앓게 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해결하기 귀찮아하는 사람들 ‘핑프족’[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