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이연선] 2019년 3월 둘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승리게이트
그룹 빅뱅의 승리(본명 이승현·29)로 인한 사건이 첩첩산중입니다. 해외 투자자 성접대 의혹 등이 제기된 그룹 빅뱅의 승리가 정식 입건되었기 때문입니다. 지난 11일 승리의 성접대 의혹 대화가 담긴 카톡방에 다른 연예인들이 함께 있었고, 이들 중 일부가 참고인 신분으로 경찰 조사를 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연예계에 적지 않은 후폭풍이 일어날 것으로 보이며 긴장이 도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버닝썬으로 시작된 사건, '승리 게이트' 되나 [시선톡])

2. 전두환
빅뱅의 멤버 승리(본명 이승현, 29)가 사내 이사였던 클럽 ‘버닝썬’에서 시작된 논란이 연예계 전반으로 퍼질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초 마약 투약 및 유통과 경찰 유착 의혹이 주를 이뤘던 이번 논란이 승리의 성접대 의혹과 가수 정준영(30)의 성관계 동영상 불법 촬영 및 유포 의혹이 불거졌기 때문입니다. 사상 초유의 연예계 스캔들로 번질 이번 사태로 인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보석과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재판장 출석의 이슈 등이 그대로 묻히고 있습니다. (MB, 전두환 관심 밀어낸 버닝썬 효과  [시선만평])

3. 김정은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입장을 밝혔지만, 하노이 회담 불발 이후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움직임 등 이상행동 때문에 속내를 알 수 없다는 입장이 많습니다. 북미정상회담 이후 침묵하던 북한 매체들이 12일 약속이라도 한 듯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입장을 일제히 밝히고 나서 눈길을 끕니다. ('1년 전이나 지금이나'...비핵화에 대한 김정은의 진심은? [시선만평])

4. 미세먼지
대부분 즉시 느껴지는 고통과 위협에 대해서는 두려움을 느끼고 조심하게 됩니다. 하지만 즉각 그 고통과 피해가 느껴지지 않는 자극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안일하게 느끼고 덜 신경 쓰기 마련. 이론적인 심각성을 알고 있어도 그 뿐이지 당장 나에게 자극이 없을 때에는 근거 없는 안심을 하곤 합니다. 연일 심각성이 수면위로 떠오르는 ‘미세먼지’ ‘대기오염’도 그 중 하나인 상황,이에 경종을 울리는 한 연구 결과가 나와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목숨 위협하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사망자 연간 880만 명 [시선톡])

5. 이종석
대한민국 대표 ‘만찢남(만화를 찢고 나온 남자)’ 배우 이종석이 인기 주말드라마 tvN ‘로맨스는 별책부록’을 마지막으로 잠시 안녕을 고했습니다. 배우 이종석(30)은 지난 8일 사회복무요원으로 군 대체복무를 시작했는데요. 이종석 소속사 에이맨프로젝트는 이날 "이종석이 서울의 한 구청에서 대체복무를 시작했고, 주변에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조용히 입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시선★피플] ‘로맨스는 별책부록’ 이종석 “잠시만 안녕”...대체복무 이유는?)

6. 영화 ‘돈’
돈이 없는 세상, 여러분은 상상할 수 있습니까? 물론 돈이 없던 세상은 있었지만, 그래서 그때는 물물교환이나 돈을 대체할만한 다른 것들로 화폐의 가치를 매겼습니다. 그만큼 돈은 우리에게 반드시 필요한 겁니다. 지나치다고 할 수 있겠지만, 누구나 부자를 꿈꿉니다. 하지만 모두 부자가 될 수는 없습니다.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이 돈에 지배당하며 변모해가는 과정. 영화로 한 번 만나보시죠. 오늘 무비레시피에서는 영화 <돈>을 요리합니다. ([무비레시피] 돈이 세상을 지배하는 시대, 영화 ‘돈’ / 박진아 아나운서)

7. 해외여행 피할 공항
해외여행을 하기 위해 들르게 되는 공항. 해외여행의 들뜬 마음도 잠시, 공항의 불편함으로 인해 여행을 하기 전부터 미리 지쳐버릴 수도 있습니다. 탑승 라운지 지역의 편안함, 서비스와 시설, 식사, 고객 서비스 청결도 등 고객들이 누려야 할 서비스가 갖추어지지 않은 곳도 많다고 하는데... 그중에서 다수의 사람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반드시 피해야 하는! 두 번 다시는 이용하고 싶지 않은 공항을 한번 알아봅니다. (해외여행 준비하는 사람 주목! 피하면 좋은 공항 10곳[인포그래픽])

8. 잘나가는 한국 음식
뜨거운 한류 열풍은 음식에도 영향을 미쳐 여러 나라에서 한국의 음식이 세계 곳곳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김치나 불고기, 비빔밥 등 이미 널리 알려진 음식은 물론이고, 최근에는 더 다채로운 음식이 해외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유튜브 등 한국 크리에이터들의 먹방으로 더 널리 알려지고 있는 한국 음식들. 해외에서 더 잘나가는 한국 음식 3가지를 알아봅니다. ([세컷뉴스] ‘줄을 서시오’ 해외에서 잘 나가는 한국 음식)

9. 벤츠-포르쉐-BMW-르노삼성 무더기 리콜
봄철 차량 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폭하는 가운데, 차량 관리에 중요한 대대적인 리콜 소식이 있어 해당 차종 소유주들은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국토교통부는 8개 업체에서 제작 또는 수입하여 판매한 총 103개 차종 73,51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습니다. ([모터그램] 벤츠-포르쉐-BMW-르노삼성 무더기 리콜...차종은?)

10. 성격장애 기준
불특정 다수를 향한 폭력, 은둔형 외톨이, 결벽증 등 성격에 있어 타인에 비해 두드러지게 유별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일컬어 ‘성격장애’로 구분합니다. 성격장애는 기준을 두고 관리를 하는데 이 기준이 30년 만에 바뀌는 겁니다. 해당 내용을 카드뉴스로 살펴봤습니다. ([카드뉴스] 대인관계 방해하는 ‘성격장애’...진단기준 30년 만에 개정)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