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이정선 / 디자인 이연선, 최지민] 서구화된 식생활과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더부룩함은 단순한 소화불량에 따른 것이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더부룩함과 함께 30분 이상 지속되는 복통이 있다면 담석증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담석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여성에게 더 높게 나타나는 <담석증>은 무엇일까요.

▶ 담석증 정의  
담석증 : 담석증은 담낭이나 담관에 결석이 생기는 증상.
→ 담석은 담즙의 구성 성분이 뭉쳐져서 생기는 ‘돌’.

▶ 담석증 원인
① 식습관의 변화 : 지방질이 많은 음식을 과식하거나 불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게 되면 담즙의 흐름이 깨져 담석이 생기기 쉬움.
② 기름진 음식 : 기름진 음식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데, 담즙 중에 녹아 있던 콜레스테롤이 용해되지 않고 결정을 만들어 담석이 되기 때문.

▶다이어트가 담석증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
- 급속한 다이어트 : 급속한 체중 감소는 담낭의 점액질이 일단 증가 콜레스테롤 분비와 아울러 담낭의 운동성이 감소함에 따라서 담석증은 더 많이 발생.

▶여성에게 더 잘 발생하는 이유
① 임신 ▶ 담즙 성분 변화, 콜레스테롤 분비 증가.
② 경구피임약 복용 ▶ 체내 에스트로겐 양 증가.
③ 남성보다 높은 다이어트 비율.

▶담석증에 대한 오해
① 담석이 작으면 안전하다? ▶ X : 작은 담석, 급성 담낭염 유발할 수도 있음.
② 담석이 있는 경우, 우상복부가 아프다? ▶ △ : 식사 후 명치 아래쪽 통증 발생, 의심해 봐야 함.
③ 담낭 절제술을 받으면 소화가 안 된다? ▶ X : 담즙은 ‘간’에서 생성, 소화에 지장 없어.

▶ 담석증의 예방법
① 불포화지방, 식이섬유, 비타민 C, 칼슘 등 위험도를 낮추는 음식을 섭취함.
② 여성 호르몬제 특히 경구 피임제라든가 에스트로겐 복용을 자제하며 비만, 급격한 다이어트를 방지함.
③ 정기적으로 혈액검사나 복부초음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