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재원 수습기자 / 디자인 김미양] 다양한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차나 약재로 널리 사용되는 율무. 밥에 넣어 먹거나 가루로 만들어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며, 우려내어 차로 마시기도 한다. 부종제거, 피부미용, 다이어트 등 다양한 방면에서 효과가 좋지만 의이인(薏苡仁)이라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산모나 임신 계획이 있는 여성은 피하는 것이 좋다. 구수한 맛이 일품인 영양식품 율무, 그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율무 밥: 율무를 깨끗하게 씻어서 하루 정도 물에 불린다. 쌀은 깨끗하게 씻어서 30분 정도 불린다. 압력솥에 율무와 쌀을 넣고 쌀뜨물로 밥을 지어먹으면 완성.
- 마 율무 죽: 대추는 깨끗이 씻어 씨를 제거하고 냄비에 담아 물을 붓고 푹 끓여 체에 거른다. 냄비에 씻어둔 좁쌀을 넣고 끓으면 마, 율무, 연밥가루를 넣어 뭉치지 않도록 고루 젓는다. 기호에 따라 얼음설탕을 넣어 끓여내면 완성.
- 율무 수제비: 율무가루와 밀가루에 소금과 물을 넣어 반죽하여 수제비를 준비한다. 냄비에 멸치와 다시마를 넣어 끓이고 체에 걸러 국물을 만든다. 다시마는 채를 썬다. 국물에 된장을 풀어 끓으면 반죽을 손에 물을 묻혀 한 입 크기로 수제비를 얇게 떼어 넣는다. 다시마 채, 어슷 썬 대파, 다진 마늘을 넣고 청장으로 간을 하면 완성.

▶ 기본정보
- 구입요령 : 골의 폭이 좁고, 연한 갈색을 나타내는 것이 좋다. 씨눈이 붙어 있는 것, 윤기가 나는 것이 좋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3개월
- 보관법 : 씻지 않은 상태로 밀봉하여 냉동 보관한다.

▶ 효능
① 부종 억제 : 율무는 이뇨 효과가 있어서 가벼운 부종을 해결한다.
② 신진대사 : 율무에는 비타민 B1, B2, 철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돕는 작용을 한다.
③ 눈 건강 : 율무에는 루테인이 풍부하여 눈 건강 유지에 효과적이다.

▶ 손질법
- 손질법 : 흐르는 물에 문질러 씻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