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방법과 FMD 식단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최근 간헐적 단식(시간제한 식사법) 방법과 먹는 단식 FMD(Fasting-Mimicking Diet)이 화제가 되면서 대중들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간헐적 단식은 7일 중 2일은 24시간 단식을 하고 일주일에 3~5차례 아침을 걸러서 일상 속에서 공복감을 유지하는 방법과 16시간 공복을 유지하고 8시간 동안식사하는 방법이 있다. 

이 방송에서는 간헐적 단식의 황금 시간대를 찾아 과체중, 비만, 고도비만 체험자들과 ‘아침형 간헐적 단식’과 ‘저녁형 간헐적 단식’을 비교했다.

참가자들은 첫 2주는 아침형 간헐적 단식(오전 7시~오후 3시 식사)를 한 후 2주간의 휴식기를 가졌고 마지막 2주는 저녁형 간헐적 단식(오후 3시~오후 11시 식사)을 했다.

단식을 마친 결과 대부분의 도전자들에게서 아침형 간헐적 단식이 더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저녁은 오히려 내장지방 등의 수치가 증가했다.

방송 내용에 따르면 간헐적 단식 시간은 기상 후 1시간 동안 그리고 취침 전 3시간 동안에는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

간헐적 단식은 오랜 시간 빈 속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다. 정확한 간헐적 단식방법은 일주일에 한 두 번, 열댓시간에서 스물네시간 이상을 빈 속으로 유지하는패턴을 반복해야 한다. 

이날 방송에선 먹으면서 단식 효과가 나는 ‘FMD(Fasting-Mimicking Diet)’ 식단도공개됐다. 미국 남캘리포니아대학의 발터 롱고 박사는 장수와 질병의 예방법으로단식을 추천했고 안전하게 단식을 하는 방법으로 FMD 식단을 개발했다. 이는 우리 몸을 단식하는 것으로 착각하게하는 식단이다. 

FMD 식단을 먹으면 몸은 단식한다고 느끼지만 세포에 영양분 공급은 계속된다. 오이, 방울토마토, 호두, 파프리카, 브로콜리, 양상추, 고구마 등 천연 재료로 식단을 짜야 한다. 전 세계 다양한 의료기관에서 FMD 효과를 임상시험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