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돌오리상이 도난 16년 만에 돌아왔다. 문화재청은 2003년 사라진 국가민속문화재 제19호 '부안 동문안 당산' 돌오리상을 최근 회수해 5일 부안군 부안읍 동중리에서 반환했다.

돌오리상은 조선시대 중기부터 300년 넘게 전북 부안 마을을 지킨 것으로 추정되는 당산(堂山·돌로 만든 솟대) 위의 조각으로 가로 59㎝, 세로 20㎝ 크기로, 화강암을 거칠게 다듬어 조각했다. 국가민속문화재 제18호 '부안 서문안 당산'에 남은 명문을 보면 숙종 때인 1689년에 제작한 것으로 보인다.

높이 3m가 넘는 동문안 당산에서 부안읍 주산인 성황산을 바라보던 돌오리상이 없어졌다는 사실이 알려진 시점은 2003년 3월. 그해 2월 정월 대보름에 당산제를 지낼 때까지만 해도 제자리를 지키고 있었던 돌오리상은 한 달 만에 돌연 자취를 감췄고, 2004년 새로운 오리상이 당산 위에 설치됐다.

부안 동문안 당산 돌오리상 (문화재청 제공)
부안 동문안 당산 돌오리상 (문화재청 제공)

절도범의 말에 따르면 석물을 취급하는 전문업자나 장물 매매업자에게 돌오리상을 팔아넘기려 했으나, 국가민속문화재여서 거래가 쉽지않아 오랫동안 은닉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다 돌오리상 소재를 조사하던 문화재청 사범단속반은 지난 1월 말경 "충북 진천과 청주를 잇는 잣고개 중간에 유물이 있다"는 전화를 받고 현장을 수색해 조형물 안에 놓인 석상을 찾아냈다.

이에 대해 한상진 사범단속반장은 "잣고개 주변을 샅샅이 뒤져서 겨우 돌오리상을 발견했다"며 "문화재를 환수해 다행이지만, 돌오리상 절도 사건에 대한 조사는 계속하려고 한다"고 말 했다. 

돌오리상이 귀환한 '부안 동문안 당산'은 당산과 상원주장군(上元周將軍), 하원당장군(下元唐將軍)이라는 글자를 새긴 남장승과 여장승 한 쌍으로 구성된다. 부안에는 동문 외에도 서문과 남문에 당산이 있다. 하지만 서문안 당산에는 후대에 제작한 돌오리상이 있고, 전북민속문화재인 남문안 당산에는 돌오리상과 장승이 없다.

부안 서문안 당산(문화재청 제공)
부안 서문안 당산(문화재청 제공)

부안에서는 당산제를 치를 때 마을 평안과 풍년을 바라며 당산을 인격화한 풍습으로 동아줄로 줄다리기를 한 뒤 이 줄을 돌기둥에 감는 '옷입히기' 행사를 했다. 이는 마을 평안과 풍년을 바라며 당산을 인격화한 풍습이다. 그러나 동문안 마을에서는 돌오리상을 도난당하고, 주민이 줄어들면서 2005년 당산제가 중단된 것이다. 

돌오리상 귀환을 계기로 당산제가 부활할 수 있을지. 부안군의 앞으로를 기대해 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