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매체 음악 관련 프로그램이 몇 년 새 꾸준히 인기를 모으면서 가수나 뮤지컬 배우 등 음악 직종에 대한 선호도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특히 k팝스타, 슈퍼스타 k, 프로듀스 101과 같은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인지도를 높이고 데뷔할 수 있는 길도 열려 있고 직업에 대한 평판도 좋아져 소위 연습생뿐 아니라 일반인의 지원도 많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더불어 이전에는 실력보다 외모가 중시되어 왔다면 외모보다는 실력이 우선이 되는 실용음악과, 뮤지컬과, 성악과 등 관련 학과를 다니고 전문적으로 노래 실력을 갖춘 후에 대중 앞에 서는 가수들이 사랑 받는 경우들이 생겨나며, 이에 실용음악학원이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용인시 기흥구 서천동에 위치한 입시, 오디션 및 음악 취미 학원인 ‘크림실용음악학원‘의 이정한 원장과 이동성 부원장을 만나보았다.

이정한 원장

Q. 크림실용음악을 소개 한다면
A. 2003년부터 재능 있는 음악인을 길러낸 실용음악교육 전문기관입니다. 체계적이고 수강생의 꿈과 비전에 맞는 음악교육과 더불어, 바른 인성과 예절, 가치관 확립을 목표로 함으로써 
“뛰어난 실력을 가진 바른 음악인”을 양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수업 프로그램은 구성은 어떻게 진행되나
A. 실용음악(대중음악) 전반에 걸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악기들(통기타, 일렉기타, 피아노, 신디사이저, 베이스, 드럼, 보컬, 컴퓨터음악)에 대한 수업과 더불어 음악이론 및 작곡법에 대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취미반, 전문반, 입시반, 성인반 등 다양한 분반을 통해 초등학생부터 성인, 직장인, 주부 등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들이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각 수업은 모두 실용음악대학을 졸업하신 전문 강사님들과 1:1 개인레슨으로 이뤄집니다. 
때문에 정해진 커리큘럼대로 이뤄지는 수업이 아니라 학생과 강사님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얼마든지 유연하게 수업방향을 잡아나갈 수 있습니다.

Q. 크림실용음악학원만의 장점 및 차별성이 있다면
A. 취미반에서 입시반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영상촬영수업과 녹음수업을 통해 학생 본인의 연주를 좀 더 귀 기울여 듣고 그에 따른 피드백을 얻어 실력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부모님들께서는 영상 및 녹음파일 등을 통해 아이들의 수업 진행 상황을 알아나가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불어 학생들은 본인의 연주영상이나 녹음파일 등 본인만의 자료를 소장하게 됨으로써 그에 대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입시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정기적인 모의테스트, 연합앙상블, 마스터클래스 등을 진행해 학생들이 시험을 치르기 전 입시시험장의 분위기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 운영을 하면서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수업의 전문성을 위해 수업 과목의 모든 파트들은 실용음악대학에서 각 분야를 전공하고 졸업하신 선생님만을 채용하고 있으며 학생들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교감을 통해 서로 끈끈한 유대감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선생님들을 모시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좀 더 음악에 가깝게 다가가고 악기를 쉽게 접하며 배워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한 악기 레슨, 음악 교육을 넘어서 학생들이 바른 인성과 예절, 가치관 확립을 목표로 함으로써 ‘뛰어난 실력을 가진 바른 음악인’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지도했던 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한 뒤 본인들만의 음악성을 찾아나가며 음반을 발표하고 공연을 해 나가는 모습들을 보면 뿌듯함을 느낍니다. 그리고 영상수업과 녹음수업을 진행한 학생들의 결과물이 좋은 결과물이 나올 때, 좋은 결과물을 학생의 부모님이나 친구 분들이 좋은 평가를 해주실 때 보람을 느낍니다.

Q. 지금까지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오랜 기간 강사를 해 오면서 쌓인 경험을 통해 음악을 배우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부분을 궁금해 하고 어려워하는지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여러 실용음악학원에서 실무를 맡아 일하며 학원 전반적인 운영에 대해 알아나가면서 어느 것이 개선되어야 하며 어느 것을 더욱 부각해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 지에 대한 노하우가 쌓였다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가 있다면
A. 현재 수원점, 저희 용인서천점, 호매실점 세 개의 지점이 운영 중에 있는데 추후에 세 지점의 학생들이 활발하게 정보를 공유하며 서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방안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연합공연, 앞서 말씀드린 입시생들의 모의테스트 등이 그 한 예일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A. 지금 다니고 계시는 학생들이나 또 앞으로 오시게 될 학생들이 “이 학원을 다니기를 참 잘했다”, 하는 생각이 들게끔 학원 운영진 및 강사님들께서 노력하고 있으니 언제든 믿고 찾아주셨음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