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은 4일 국가 일자리 포털 '워크넷'에서 채용정보 상담 챗봇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챗봇은 '챗'(Chat, 대화)과 '봇'(Bot, 로봇)의 합성어로, 사용자의 질문에 대답하는 대화형 인공지능(AI) 시스템을 가리킵니다. 

즉 고용이는 구직자가 챗봇을 통해 일자리와 고용정책 등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챗봇은 사용자가 질문했을 때 시스템이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사람과 대화를 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대답을 해주는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입니다.

(고용노동부 제공)
(고용노동부 제공)

이 서비스는 워크넷의 일자리 상담 효율화를 원하는 국민의 제안을 반영한 건데,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자동 질의응답에 접목해 국민에게 효율적인 일자리 상담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직자가 서울지역 연봉 3천만원 이상의 IT분야의 일자리를 찾아달라고 입력하면 챗봇이 그에 맞는 일자리를 검색해 알려줍니다. 

노동부는 워크넷 챗봇에 '고용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고용이는 워크넷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에서 365일 24시간 상담이 가능하므로 구직자들이 언제든 이용하기 편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이에대해 이재갑 장관은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고용이를 사용하면 워크넷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가 높아지고 자동화된 초기 상담으로 고용센터 직원의 업무 효율도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