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최지민] 해외 곳곳 한인사회에서 3·1 운동 100주년 기념행사가 열렸다. 그중 영국의 수도 런던 뉴몰든의 한 교회에서는 ‘통일을 실천하는 사람들’ 영국협의회 주최로 남북한 동포가 한자리에 모여 특별한 기념식이 열려 화제다.

1. 영국 수도 런던의 한인 밀집 거주 지역인 뉴몰든

남북한 동포로 구성된 통일무용단(런던=연합뉴스)
남북한 동포로 구성된 통일무용단(런던=연합뉴스)

현재 영국에는 4만여 명의 우리 동포들이 거주하면서 유럽 내 최대 규모의 한인 사회를 형성하고 있다. 
탈북 후 난민 지위를 인정받아 영국에서 사는 동포 800여 명도 주로 뉴몰든 인근에 거주하고 있다.

2. 뉴몰든 통일 선언문

남북한 동포의 통일선언문 낭독 (런던=연합뉴스)
남북한 동포의 통일선언문 낭독 (런던=연합뉴스)

이날 기념식에서는 남북한 동포가 함께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의 3·1절 기념사 등을 지켜보며 남북한 동포 8명이 함께 단상에 올라 '뉴몰든 통일 선언문'을 낭독하는 시간을 가졌다.

<뉴몰든 통일 선언문>
100년 전 오늘 한반도에서 민족 대표들이 기미독립선언서를 발표해 조선의 독립된 나라임과 조선인의 자주적 국민이다.

우리는 통일한국이야말로 온전한 나라라고 믿는다. 3·1 운동의 자주정신과 독립정신을 이어받아 한반도와 한민족이 조속히 평화롭게 하나가 돼야 한다

영국에 사는 남북한 동포는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민족의 화합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남북한 동포가 평화롭게 어울려 사는 뉴몰든이 평화적 공존의 상징이자 미래 통일한국의 실증적 사례다.

3. 런던 뉴몰든에서 3·1 독립만세운동 재현

런던 뉴몰든에서 3·1 독립만세운동 재현(런던=연합뉴스)
런던 뉴몰든에서 3·1 독립만세운동 재현(런던=연합뉴스)

선언문 낭독 후 남북한 동포들은 인근 뉴몰든 전쟁기념비로 자리를 옮겨 함께 '대한독립 만세', '통일 만세' 등을 외치며 3·1 독립만세운동을 재현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남북한 동포로 구성된 통일무용단이 통일을 희망하는 내용의 공연을 펼치기도 했다.

지난해 영국 지방선거에서 한인 출신으로 사상 최초로 구의원에 당선된 하재성 재영한인 총연합회장은 "남북한 동포가 함께 지난달부터 통일선언문을 준비해왔다"면서 "다른 곳의 동포사회에도 이 같은 통일선언이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