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홍지수 / 구성 : 심재민]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 사회의 뜨거운 이슈를 다각적으로 살펴보는 이슈체크입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어제 열린 전당대회에서 새로운 당 지도부가 선출되며 새 출발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습니다. 특히 당 대표 경선에서 접전 끝에 황교안 신임 대표가 당선되며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오늘 이슈체크에서 어제 열린 자유한국당의 경선 내용과 앞으로 황교안 신임 대표의 과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황교안 신임 대표는 어제 당 지도부 선출을 위해 열린 전당대회 당 대표 경선에서 50.0%의 득표율로 31.1%의 오세훈, 18.9%의 김진태 후보를 압도했습니다. 이번 선거는 당원과 일반 국민을 상대로 한 여론조사를 7:3의 비율로 합산해 순위를 정했으며, 25.4%의 투표율을 기록했는데요. 선거가 진행되면서 각 후보는 엎치락뒤치락 접전을 펼쳤습니다.

먼저 선거 기간 내내 '통합'을 앞세우며 대세론을 형성했던 황 대표는 당원 투표에서 55.3%로 과반을 차지했으나, 일반 국민 조사에서는 37.7%에 그쳤습니다. 반대로 오세훈 후보는 일반 국민 조사에서 50.2%로 과반을 득표해 황 후보를 앞섰으나 당원 투표에서 22.9%를 얻어 최종적으로 황교안 후보가 신임 대표로 당선됐습니다. 이로써 박근혜 정부에서 법무부 장관, 국무총리, 대통령 권한대행을 지낸 황교안 신임 대표가 자유한국당에 입당한 지 43일 만에 당권을 차지한 상황. 그 외 자유한국당은 이날 조경태, 정미경, 김순례, 김광림 최고위원과 신보라 청년최고위원을 선출했습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지난해 6·13 지방선거 참패의 책임을 지고 홍준표 전 대표가 사퇴한 후 들어선 김병준 위원장 중심의 비상대책위 체제를 마감하고, 이제 황교한 신임 대표를 정점으로 한 정식 지도부를 출범하게 된 자유한국당. 황교안 신임 대표가 풀어야 할 과제들 살펴보겠습니다.

신임 황 대표는 오는 2021년 2월까지 2년 임기 동안 제1야당의 수장으로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과 대선 패배 이후 침체한 당을 재건해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맡았습니다. 먼저 황 대표는 '5·18 망언' 논란 당사자들에 대한 징계 문제로 첫 시험대에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당의 운명을 좌우할 내년 4·15 총선을 진두지휘해야 하는 중요한 책임을 안고 있기도 합니다. 또 문재인정부의 대북정책과 소득주도성장을 포함한 경제정책에 맞서 당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당내에서는 전당대회 경선 과정에서 드러난 계파 갈등을 해소하는 동시에 당의 우경화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켜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기도 했습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이와 함께 박근혜정부에서 최고 요직을 두루 거친 만큼 이른바 '탄핵 프레임'을 어떻게 돌파해 나갈지도 관건입니다. 특히 이와 관련해 황 대표는 경선 동안 탄핵의 절차적 문제를 제기하고, 결정적 단서였던 태블릿PC 조작설에 동조하는 듯한 발언을 함에 따라 당 안팎의 비판에 직면하기도 했습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황 대표는 수락 연설에서 "내년 총선 압승과 2022년 정권 교체를 향해 승리의 대장정을 출발하겠다"면서 "정책정당·민생정당·미래정당으로 한국당을 담대하게 바꿔나가겠다"고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지도부가 들어서며 새 출발의 시동을 건 자유한국당.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 혁신의 바람이 일어 현 정부에 대한 건강한 견제와 협력을 어떻게 이루어나갈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이상 이슈체크 심재민이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