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김미양]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3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대한민국 임시정부
일제강점기의 아픈 역사를 가진 우리 민족에게 대한민국임시정부는 특별합니다. 3·1운동 이후 일본 통치에 조직적으로 항거하기 위해 설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1919년 4월 11일 임시의정원을 구성하고, 각도 대의원 30명이 모여서 임시헌장 10개조를 채택. 4월 13일 한성임시정부와 통합해 대한민국임시정부를 수립/선포하였습니다. (삼일절 100주년...‘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지니는 의미는? [지식용어])

2. 1호열차
1호 열차의 정식 명칭은 ‘태양호’, 북한에서는 보통 ‘1호 열차’로 불립니다. 이 열차는 겉과 속이 완전히 다른 열차로 겉은 특별해보이지 않지만, 내부는 각종 시설들이 호화롭게 갖춰져 있다.객차 자체는 녹색이고, 객차 옆면에 노란색 선이 그려져 있으며 열차의 앞부분에 붉은 번호판이 부착돼 있습니다. 또 1호 열차는 '무진동 차량'에 가깝게 개조돼 열차 특유의 진동과 소음이 적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정은이 탄 ‘1호 열차’가 일반 열차와 다른 점 [지식용어])

3. 스카이큐브
26일 순천시에 따르면 스카이큐브 운영사인 에코트랜스는 최근 순천시에 운영 협약 해지를 통보했습니다. 스카이큐브는 순천시와 민간투자협약을 맺은 포스코가 610억 원을 들여 순천만정원에서 순천문학관까지 4.62㎞ 구간을 운행하는 국내 최초의 소형무인궤도차(PRT:Personal Rapid Transit)로 2014년 4월부터 운행하고 있습니다. (운행 중단의 위기에 놓인 순천만정원 명물 스카이큐브 [지식용어])

4. 루머트리지
기업의 인수합병(M&A) 뉴스가 보도되면 해당 주가는 상당히 뛰어오릅니다다. ‘풍문에 사고 뉴스에 팔아라’라는 주식 격언이 있는 것처럼 소문이 무성하고 투기 거래가 성행하는 것이 기업의 인수합병을 소재로 하는 주식매매 차익거래입니다. 이러한 기업 인수 합병에 관한 풍문에 기초하여 주식을 매입하고 매도하는 활동을 하는 것을 ‘루머트리지’라고 합니다. (소문을 퍼뜨려 차익을 얻는 행위 ‘루머트리지’ [지식용어])

5. 휴먼에러
인간은 육체적, 정신적, 심리적으로 한계가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실수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항상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런 실수는 작게는 작은 불편을 겪는 결과 정도로 끝날 수 있지만, 커질 경우 끔찍한 인명 피해나 재산의 손실을 불러 오기도 합니다. 이처럼 시스템의 효율이나 성능, 그리고 안전을 감소시키거나 감소시킬 잠재력을 갖고 있는 옳지 못한 결정이나 행동 등 허용범위를 벗어난 인간 동작 중 하나를 ‘휴먼에러(Human error)라고 합니다. (인간이니까 실수한다, 작업장에서도...‘휴먼에러’ [지식용어])

6. 고스팅
고스팅은 할리우드 유명 배우인 샤를리즈 테론이 과거 약혼자였던 숀 펜의 연락을 갑자기 받지 않고 '고스팅'했다는 것이 2015년 6월 보도되면서 더 널리 사용됐습니다. ‘유령(Ghost)’라는 단어에`ing`를 붙여 만든 신조어 ‘고스팅’은 2016년 온라인사전 ‘딕셔너리 닷컴’에 등재되기도 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잠수 이별! '고스팅'...직장에서도 볼 수 있는 무례한 행동 [지식용어])

7. 유랑지구
유랑지구란 중국이 미국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를 지향한 자국산 공상과학(SF) 영화입니다. 인류 최초로 달 뒷면 탐사에 성공하는 등 '우주 굴기'로 한껏 기세가 오른 중국이 미국이 주도해온 SF영화분야에서도 미국과 맞서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위기의 지구 중국이 구한다’ 영화 ‘유랑지구’...그들만의 잔치일까?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