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인 조셉 필라테스가 창안한 필라테스는 100여 년 동안 자세교정, 코어 운동으로 발전해오며 전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는 재활 운동 프로그램이다.

또한 우리나라에 들어오면서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비법, 몸매 관리 방법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이런 필라테스의 가장 큰 장점은 최소한의 부하를 통해 신체의 전 근육을 효율적으로 훈련, 신체의 균형을 찾아주고 제 기능을 할 수 있게 재활을 주목적으로 하는 재활운동이라는 점이다.
 
사회적으로 볼 때 꾸준히 정통 필라테스의 기능적 움직임과 재활 치료의 사례가 학회에 보고되어 지면서 불규칙한 패턴 및 일상생활에서 굳어진 자세로 인해 발생하는 허리, 목, 어깨 등 몸의 균형 및 체형을 잡아주는 필라테스에 어느 때보다도 현재 관심이 집중이다. 

필라테스는 재활이 주목적 이라서 신체에 무리를 주지 않고, 세밀한 근육운동에 집중해 신체기능 강화와 체형교정과 몸의 밸런스를 맞춰주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요즘은 또 출산과 육아로 인해 틀어진 척추에도 아주 효과적이라고도 매스컴을 통해서도 많이 노출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대구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한 ‘영스파인 자이로토닉&필라테스‘는 대구 경북 지역에서 유일하게 최초로 자이로토닉 교육을 개최할 수 있는 교육기관일 정도로 유명세를 띄며  현재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필라테스 센터를 찾는 일도 보통 일은 아니였다.

필라테스가 현 시대 최고의 운동임을 알리고, 자이로토닉을 접목시켜 체형 불균형으로 고통 받고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건강을 선물하고 싶다는 ‘영스파인 자이로토닉&필라테스‘ 문선영 대표를 만나 보았다.

▲ ‘영스파인 자이로토닉&필라테스‘ 문선영 대표

Q. ‘영스파인 자이로토닉&필라테스‘를 운영 할 수 있었던 계기가 있다면

A. 운동을 통해 건강을 찾아나가고 싶으신 분들, 고객님들이 더욱 더 건강하고 젊음을 유지하면서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빛내고자 하는 분들의 삶의 가이드가 되어 드리고 싶습니다.

Q. ‘영스파인 자이로토닉&필라테스‘의 프로그램 구성은 어떻게 되어있나

A.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자이로토닉과 필라테스를 이용한 척추강화, 재활, 무용수 컨디셔닝, 안티에이징, 어린이성장, 음악가, 미술, 의학 등 전문직종에 계신 분들을 위한 아티스트 프로그램, 다이어트, 산전산후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척추강화 프로그램은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척추협착, 척추측만증 등 다양한 척추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재활 프로그램은 무릎, 발목, 어깨 등 수술 후 재활운동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아티스트 프로그램도 구성 되어있는데 음악가, 미술가,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종에 종사하시는 분들들게 맞춤 되어 진행 됩니다.

안티에이징 프로그램이란 폐경기 전후로 근골격계 강화, 어깨기능 강화, 고혈압, 비만, 당뇨등 여러 가지 성인병과 호르몬 감소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을 완화시키고 싶으신 분들게 적합한 프로그램이며 무용수 컨디셔닝 또한 부상방지 및 능력 향상을 원하시는 무용을 전공하시는 분들께서 찾고 있습니다.

어린이성장 프로그램은 근골격계의 성장과 촉진, 자세교정, 집중력 향상, 두뇌의 발달을 향상시키고 싶은 어린이들도 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슬리밍 프로그램 이라고 해서 체중감량 후 체형교정을 원하시는 분, 결혼 등을 앞두고 단기간에 다이어트가 필요하신 분들도 오셔서 운동 하시면 변화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산전산후 프로그램은 임신을 준비하시는 분, 출산 후 빠른 회복을 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진행 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저희 ‘영스파인 자이로토닉&필라테스‘ 센터는 자이로토닉과 필라테스를 이용한 개인 맞춤형 개인레슨, 1;2 듀엣 레슨, 1:4 기구필라테스 그룹을 지향 하고 있습니다.

Q. 진행 프로그램에 따른 궁극적인 기대효과가 있다면

A. 우리는 몸의 어딘가 아프다는 것이 느껴지면, 나의 얼굴을 통해 가장 먼저 나타납니다. 스튜디오에 찾아오시는 80% 이상의 고객님들이 재활이 필요해서 오시는데요. 그분들을 처음 상담을 하게 되면 얼굴에 웃음을 찾아볼 수가 없어요. 내 몸 어느 부분의 통증에 의해 얼굴이 찡그러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 분들이 운동을 통해 몸이 좋아지기 시작하면서 웃으면서 오시고, 즐겁게 운동하고, 웃으면서 돌아가셔요. 그분들이 우리 스튜디오에서 운동을 한 후 생활의 활력이 생기고, 자신감이 생겼다고 합니다. 저는 우리 고객님들이 운동을 통해 몸 뿐 만이 아니라, 마음까지 건강해지는 것을 옆에서 볼 수 있는데요. 그러면서 고객님들이 어느 순간 빛을 발하는 것을 발견합니다. 저는 고객님들이 건강과 건강한 마음, 더불어 고객님들의 가치를 발견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Q. 타 센터와 비교시 ‘영스파인 자이로토닉&필라테스‘만의 장점 및 차별성이 있다면

A. 영스파인은 자이로토닉과 필라테스를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기관입니다. 영스파인은 미국본부에서 인증을 받은 자이로토닉 국제교육센터로서 대구, 경북 지역에서는 최초이자 유일하게 자이로토닉 교육을 개최할 수 있는 교육기관입니다. 그리고, 국제필라테스전문가협회 교육본부로서, 필라테스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영스파인’ 이란 말은 말 그대로 “젊은 척추”입니다. 필라테스는 “30살에 당신의 척추가 뻣뻣하면 당신은 늙은 것이고, 60살에도 완벽히 유연하면 당신은 젊은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우리 몸의 중심, 척추의 건강을 위해 연구하고, 그것을 운동법으로 제시하여 건강하고 젊은 척추를 위한 ‘척추건강연구소’로서의 모습을 갖추어 나가고 있습니다.

Q. 운영하시면서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나

A. 제 스튜디오에 오시는 모든 고객님들을 나의 가족처럼 대하는 것입니다. 운동이란 편안한 마음으로 즐겁게 해야지 그 효과가 발휘되거든요. 우리가 가장 편하게 생각하는 장소가 집이죠. 스튜디오가 집처럼 느껴져 편안함을 느끼고, 저 뿐만 아니라 강사진도 가족처럼 고객님들을 맞이하게 합니다. 그래서 편안하게 쉬었다 갈 수 있는 또 하나의 공간으로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 ‘영스파인 자이로토닉&필라테스‘ 문선영 대표

Q. 대표 원장으로써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스튜디오에는 몸이 안 좋으신 분들이 많이 오세요. 오십견으로 인해 팔을 올리지 못하셨던 분, 좌골신경통으로 인해 한쪽 다리의 마비를 가지고 왔던 분, 허리디스크로 인해 10년 동안 외부 활동을 하지 않았던 분 등 이런 많은 분들이 오셔서 저와 함께 운동하면서 몸이 좋아지고 자신감이 생기고, 이제는 넘 즐겁게 운동하시고 행복하게 생활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 뿌듯합니다.

Q. 평소 취미 생활이나 문화, 예술 활동은 어떻게 하는지 

A. 저의 전공은 첼로이고, 지금도 연주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음악과 함께 살아가고 있어요. 요즘은 연주홀에서 좋은 연주자들의 연주를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그래서 연주회를 자주 보러 다니고, 해외에 워크샵을 나가게 되면, 공부도 하고, 그 기간에 좋은 연주가 있는지 찾아보고 그것을 즐기고, 또 미술관에 가서 전시도 봅니다. 이렇게 연주회와 미술 전시를 보는 것은 나에게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게 하는 기회를 만들어 주기도 하고, 내가 쉬어 갈 수 있는 시간, 공간적인 여유를 가져 다 줍니다.

Q. 현재의 프로그램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가 있나

A. 제가 자이로토닉과 필라테스를 시작한 계기는 나의 몸이 아파서입니다. 많은 연주 활동으로 내 몸을 혹사시키면서 연주 활동을 했었습니다. 어느 순간, 더 이상 내 몸이 견디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수많은 병원과 물리치료 등 다 해보았지만 호전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내 몸은 내 스스로 움직여 내가 내 몸을 다스려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그때부터 누구보다도 더 열심히 자이로토닉과 필라테스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어요.

원래 운동을 좋아해서 10년 넘게 요가를 했었고, 어렸을 때부터 다양한 스포츠 활동들을 즐겼습니다. 이런 다양한 활동 경험 등이 지금의 이 일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가 있다면

A. 자이로토닉과 필라테스라는 운동을 일반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운동으로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일반적으로 고객님들은 운동 하는 것 자체가 너무 싫어서, 결국 몸이 아파서 운동을 하시려고 찾아오는데요. 운동에 재미를 느껴 운동이 일상 속으로 스며들기를 바라고, 운동을 통해 나를 발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길 바랍니다.

또한 저의 스튜디오가 위치한 범어동, 수성구, 대구, 더 나아가 전국에 자이로토닉과 필라테스라는 운동을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모든 사람들의 얼굴에 웃음이 묻어나길 바랍니다.

Q. 마지막으로 해당 독자에게 한 마디

A. 사람들은 자신이 얼마나 가치 있는 사람인지 스스로 알지 못합니다. 먼저 내 몸에 집중하세요.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아차리고, 내 몸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보세요. 내 몸이 나에게 어떤 말을 하려고 하는지 나의 몸과 먼저 대화를 해 보세요. 그렇게 하다보면 내면의 나를 발견하고, 나의 가치를 내가 먼저 알아차릴 것입니다. 그러면 다른 사람들도 빛나는 나를 알아봐 줄 것입니다. 내 몸의 밸런스를 통해 내 삶의 밸런스를 찾아나가기를 바랍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