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최지민] 영국은 유럽 서북쪽에 위치한 섬나라로 기후가 따듯하고 습하며 계절에 따른 기온 변화는 크지 않으나 날씨가 변덕스러운 온대 해양성 기후이다. 2월 평균 기온은 최저 2.5도에서 최고 7.6도 정도이다.

하지만 영국이 기상 관측 사상 가장 더운 2월을 맞이하면서 때이르게 봄기운이 무르익고 있다고 한다.

1. 기상 관측 사상 가장 더운 2월

영국. 때이른 봄기운 만끽 (런던 EPA=연합뉴스) 25일(현지시간) 화창한 봄 날씨를 보인 영국 런던 세인트 제임스 공원에서 한 여성이 수선화가 핀 꽃밭에 누워 휴식을 취하고 있다.
영국. 때이른 봄기운 만끽
(런던 EPA=연합뉴스) 25일(현지시간) 화창한 봄 날씨를 보인 영국 런던 세인트 제임스 공원에서 한 여성이 수선화가 핀 꽃밭에 누워 휴식을 취하고 있다.

영국 기상청에 따르면 웨일스의 트로스고드의 기온은 이날 오전 20.3℃를 기록하고 오후에는 20.6℃까지 올라갔다. 런던의 낮 최고기온도 이에 버금가는 19.8℃였다.

기상청 관계자는 겨울의 기온이 20℃를 넘어선 것은 기상 관측이 시작된 이래 처음이라고 밝혔다. 종전의 2월 최고 기온은 1998년 런던의 19.7℃였다.

기상청 관계자는 웨일스의 기온이 20℃를 넘어선 것은 지리적 영향에 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남쪽에서 불어온 바람이 웨일스 산맥 동편을 넘어 서편으로 하강하면서 더워진 때문이라는 풀이다.

이달 초 영국 전역의 기온이 영하를 맴돌던 것과는 사뭇 대조적인 날씨다. 지난해 2월 말과 3월 초 사이에 영국의 여러 지역에는 폭설이 내렸고 일부 지역에는 폭풍이 몰아친 바 있다.

2. 지난해는 평균 기온 역대 4위

각 기관별 기상 측정 결과[NASA지구관측소 제공]
각 기관별 기상 측정 결과[NASA지구관측소 제공]

NASA와 NOAA는 기후분석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평균기온이 14.69도로 20세기 평균기온보다 0.79도 높은 것으로 측정됐다고 밝힌 바 있다.

지구 기후 측정 방식은 약간 차이가 있지만 지난해가 2016년과 2015년, 2017년에 이어 역대 4위로 평균기온이 높았다는 똑같은 분석 결과를 내놓았다.

영국 기상청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향후 5년 동안의 평균기온이 14.73~15.27도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1~4위를 기록한 지난 4년의 평균기온을 웃도는 것이다.

3. 올해 사상 가장 더운 여름이 찾아올 가능성

시선뉴스DB
시선뉴스DB

영국 기상청은 금주말에는 예년 기온을 10℃가량 웃돌면서 전국적으로 봄날 같은 느낌을 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이상 고온에 대해 런던정경대(LSE) 기후변화 경제정책 센터의 봅 우드워드 연구원은 따뜻한 날씨는 통상적으로 반가운 것이지만 지난해 여름 폭염으로 수백 명이 숨진 것과 같은 추세라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5년간 2년은 심한 홍수가 발생하는 등 기록적으로 습한 겨울을 맞이한 바 있다고 밝히면서 이는 영국의 기후가 급변하고 있음을 가리키는 조짐이라고 우려했다.

캐롤라인 루카스 녹색당 의원도 "나도 여느 시민들처럼 많은 햇빛 아래에서 오후를 보내고 싶지만 정상적이 아니라는 느낌을 떨칠 수가 없다"며 지난해 세계 각지에서 전례 없는 폭염을 겪었고 지난 1월 호주에 최악의 폭염이 지속된 것을 상기시키면서 "정상적 기온에 대한 우리의 기본적 인식은 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루카스 의원은 그러면서 정부가 긴급히 기후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녹색 일자리를 원하는 모두에게 이를 제공하며 기후 재난을 예방하기 위해 경제 체질을 바꾸는 등의 행동을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