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가 구설에 올랐다. 

유튜브가 소아성애자들의 선정적 동영상 공유에 이용되고 있다는 논란에 휩싸인 것인데, 이에대해 유튜브는 "공격적인 대처에 착수했다"며 진화에 나섰다. 

사건은 이렇다. 유튜브 크리에이터인 매트 왓슨(Matt Watson)이 동영상을 올려 '웜홀(worm hole)'이라고 명명한 결함이 유튜브에 있다고 폭로했다. 왓슨은 "이 웜홀을 통해 소녀들이 나오는 동영상에 이용자들이 댓글을 달아 소셜미디어 연락처와 아동 음란물에 대한 링크를 공유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그는 “이 동영상들을 악용하고 있는 이용자들이 이상한 장면이 나오는 시점을 알려주는 댓글을 달고, 그 동영상 중 일부분에 유명한 기업들의 광고가 게재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유튜브의 추천 알고리즘에 있는 어떤 결함 때문에 이런 웜홀이 생겨났다고 하며, 유튜브의 동영상 추천 기능이 예컨대 체조나 요가를 하는 어린이 동영상을 쉽게 찾도록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왓슨의 이러한 폭로로 인해 논란이 커지자 글로벌 기업들이 잇따라 유튜브에서 광고를 뺐는데, 디즈니를 비롯해 네슬레, AT&T 등이 유튜브 광고 중단을 밝힌 것이다. 

즉 과거 백인 우월주의와 나치, 소아성애, 음모론, 북한 정치선전 등과 관련된 채널로 광고주 이탈을 경험있는 유뷰트는, 이번 논란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나선 것이다. 

21일(현지시간) AFP 통신과 CNN 방송에 따르면 유튜브는 이날 소아성애자들이 어린 소녀들의 동영상을 쉽게 찾도록 해주는 결함(glitch)을 수정하는 작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유튜브는 "댓글을 포함해 미성년자를 위태롭게 하는 어떤 콘텐츠도 혐오스러운 것이며 유튜브에는 이를 금지하는 분명한 정책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문제의) 계정과 채널을 삭제하고 불법 행위를 당국에 신고하는 한편 미성년자가 등장하는 수천만 건의 동영상에 댓글을 다는 것을 차단하는 등 즉각적인 조치를 했다"고 덧붙였다.

글로벌 세계 최대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 이번 발빠른 대응으로 그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지 또 유튜브를 통해 제공되는 음란 콘텐츠들이 사라질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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