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김미양] 2019년 2월 넷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SNI 필드 차단 방식
해외 불법 인터넷 사이트 차단을 막기 위한 서버네임인디케이션(SNI) 필드 차단 방식에 대한 인터넷 검열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특히 청와대 국민 청원 홈페이지 게시판에 ‘보안접속(https) 차단 정책에 대한 반대 의견’이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23만 명 이상의 동의를 얻고 있는 가운데 방통위는 검열이나 사찰이 아니라고 진화에 나섰습니다. (이메일 검열, 카톡 사찰이라는 자라에 놀란 국민들...SNI필드 차단은 솥뚜껑일까? [시선만평])

2. 여가부 가이드라인
여성가족부가 최근 내놓은 <성평등 방송 프로그램 제작 안내서>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여성가족부는 지난 13일 '성평등 방송 프로그램 제작 안내서'를 방송국과 프로그램 제작사에 배포했습니다. 안내서는 2017년 이미 배포됐던 안내서가 실제 방송 제작 현장에서 제대로 활용되도록 구체적인 사례를 담았는데, 내용으로 인해 논란에 휘말리고 있습니다. (획일적인 외모는 지양하라고? 여가부 가이드라인의 진짜 문제 [시선톡])

3. 양심적 병역 거부
양심적 병역 거부에 대한 찬반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이와 관련한 또 한 건의 판결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타인의 생명을 빼앗는 군사훈련에 참석할 수 없다는 이유로 수년간 예비군훈련을 거부해 온 20대 남성에 대해 법원이 양심적 병역거부를 인정해 무죄를 선고했기 때문입니다. (법원, 예비군훈련 거부자 ‘양심적 병역거부’ 인정...우려는 없나? [시선톡])

4.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를 앞두고 있는 자유한국당이 합동연설회를 진행하는 가운데 이른바 '태극기 세력'들이 경선 최대의 변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친박 세력으로 알려져 있는 이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장외 집회를 통해 결집하였고 이번 합동연설회에도 참석해 5‧18 망언 논란으로 김진태 의원에게 징계를 시사했던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야유와 고성을 지르는 등의 행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의 최대변수 '태극기 세력' [시선만평])

5. 칼 라거펠트 타계
20세기 후반 가장 영향력 있는 패션 디자이너 중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는 칼 라거펠트가 19일(현지시간) 타계했습니다. 향년 85세. 라거펠트가 수석 디자이너로 일해온 프랑스의 명품 패션 브랜드 샤넬은 라거펠트가 이날 오전 숨을 거뒀다고 밝혔습니다. (샤넬의 별이 지다... 칼 라거펠트 타계, 향년 85세 [글로벌이야기])

6. 금융이해력
나의 자산을 불리는 것을 넘어 국내 경제력의 기반을 튼튼히 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금융에 대한 이해력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금융 이해력은 선진국과 비교해 어떠한 수준일까.또 앞으로 보완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금융감독원의 자료를 토대로 살펴봅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금융이해력 점수와 과제는? [인포그래픽])

7. 전역이 코앞 스타들
국방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군 입대 한 스타들. 성실하게 군 복무에 임하며 멀게 느껴졌던 전역을 앞두고 있는 스타들이 있습니다. 벌써 전역이야?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당사자와 팬들은 전역을 간절히 기다리며 기대하고 있을 겁니다. 전역을 코앞에 두고 민간인이 되길 손꼽아 기다리고 있는 스타 3인을 알아봅니다. ([세컷뉴스] 전역이 코앞! 복귀를 준비하고 있는 스타 3인)

8. 헌혈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문제 가운데 혈액 수급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수혈이 필요한 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인 헌혈. 혹시 헌혈에 대한 오해가 있어 헌혈자가 줄어드는 것은 아닌지 헌혈의 잘못된 정보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카드뉴스] 당신이 알고 있는 헌혈에 대한 오해와 진실)

9. 역류성 식도염
소화불량, 이를 닦을 때마다 느껴지는 불편함. 시도 때도 없이 나타나는 헛구역질. 식도가 건강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 현상들입니다. 심해질 경우는 밤에 잘 못 잘만큼 삶의 질이 떨어지기도 하는데요. 오늘 건강프라임에서는 식도염의 다양한 종류와 치료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프라임] 역류성 식도염 통증이 가장 많이 느껴지는 시간)

10. 접는 스마트폰
접는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스마트폰 형태의 새로운 차원이 열렸습니다. 그 첫 테이프는 삼성전자가 끊었습니다. 삼성전자는 20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센터에서 열린 '삼성 갤럭시 언팩 2019'에서 접었다 펴는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갤럭시 폴드'를 공개했습니다. (‘접는 스마트폰’ 새로운 차원 연 ‘갤럭시 폴드’ 스펙 총정리 [과학IT슈])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