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퀴즈를 활용한 스마트폰 앱 콘텐츠가 비즈니스 모델로 각광받는 모양새다. '잼라이브' 등이 선두주자로 나선 퀴즈쇼 앱 열풍이 '토스 행운상자'를 통해 소비자 참여 콘텐츠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20일 금융 서비스 앱 '토스'는 '토스 행운상자' 이벤트를 열었다. 토스 앱 이용자가 직접 상금을 책정하고 퀴즈를 만들면 정답자에 한해 당첨금이 주어지는 내용이 골자다. 행운퀴즈 메뉴를 통해 퀴즈와 정답, 해설을 작성하면 누구나 퀴즈 문항 제시가 가능하다.
이날 '토스 행운상자'에 선보인 이용자들의 퀴즈 문항들은 이색적이고 재치있는 문제들이 적지 않았다. "곰은 어떻게 사과를 먹을까"라는 식의 넌센스 문항은 물론 "세상에서 가장 큰 고래" 등 상식을 요하는 문제도 있었다.
한편 '토스 행운상자'를 비롯한 퀴즈 콘텐츠는 부가적 마케팅 상품과 접목할 수 있는 만큼 가능성도 폭넓다. 실제 다수 퀴즈쇼 앱들은 패션, 식품 등 메이저 브랜드의 협찬을 통해 해당 브랜드 홍보 목적의 퀴즈를 제시하는 등의 방식으로 부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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