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재원 수습기자 / 디자인 김미양] 살짝 데쳐 초장에 찍어만 먹어도 쫄깃쫄깃 씹는 맛이 일품인 문어. 문어는 그 식감은 물론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건강식으로도 꼽히는 식재료이다. 단, 문어는 오래 삶을수록 질겨지기 때문에 요리 시 유의해야 한다는 사실! 쫄깃쫄깃 부드러운 맛이 일품인 문어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문어초회: 문어는 소금으로 비벼 씻어 끓는 물에 소금과 식초를 약간 넣어 삶아 건져 식혀서 껍질을 벗긴다. 손질한 문어와 오이를 어슷하게 칼을 뉘어 얇게 썬다. 미역은 찬물에 불린 다음 끓는 소금물에 데친 후 자른다. 그릇에 오이와 미역, 문어를 담은 후 레몬을 곁들이고 양념초를 끼얹으면 완성.
- 문어탕: 볼에 내장을 제거한 문어와 밀가루, 소금을 넣고 주물러 씻은 후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물에 여러 번 헹군다. 무와 애호박은 한입 크기로 납작하게 썰고 청양고추, 대파는 송송 썬다. 냄비에 물과 무를 넣고 무가 익을 때까지 끓인다. 문어의 색이 붉어 질 때 쯤 호박, 청양고추, 다진 마늘, 대파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하면 완성.
- 문어초밥: 밥을 준비한다. 문어 다리는 씻어서 끓는 물에 데쳐 얇게 저민다. 냄비에 식초, 설탕, 소금, 레몬 등을 넣고 설탕이 녹으면 바로 불을 끈다. 밥이 뜨거운 상태에서 배합초를 넣어 버무린 후 손에 물을 묻혀서 초밥 모양대로 만들어 와사비를 올린다. 문어 다리를 얹고 생강, 실파를 올리면 완성.

▶ 기본정보
- 구입요령 : 다리의 흡반이 크고 뚜렷하며 적자색인 것이 좋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15일
- 보관법 : 내장을 빼고 껍질을 벗겨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물기를 빼고 다리와 머리를 분리해서 비닐 팩에 넣어 냉동 보관한다.

▶ 효능
① 콜레스테롤 저하 : 타우린이 풍부해 혈액중의 중성지질과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억제한다.
② 피로회복 : 타우린이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③ 체중감량 : 지질과 당질의 양은 적고 단백질은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다.

▶ 손질법
- 손질법 : 칼을 이용해 문어의 머리 부분에 있는 껍질을 벗겨준 다음 물로 문어의 다리를 잘 씻겨 준다. 머리와 다리를 분리한 다음 내장을 끄집어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