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여성가족부가 최근 내놓은 <성평등 방송 프로그램 제작 안내서>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여성가족부는 지난 13일 '성평등 방송 프로그램 제작 안내서'를 방송국과 프로그램 제작사에 배포했다. 안내서는 2017년 이미 배포됐던 안내서가 실제 방송 제작 현장에서 제대로 활용되도록 구체적인 사례를 담았다.  

문제는 내용이다. 방송프로그램 출연자 외모 가이드라인이 내용에 적혀 있었고 바로 논란에 휘말리게 되었다. 

논란이 되는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음악방송 출연자들의 외모획일성은 심각하다. 대부분의 출연자들이 아이돌 그룹으로, 음악적 다양성뿐만 아니라 출연자들의 외모 또한 다양하지 모못합니다.” 등이 있다. 또한 안내서는 "비슷한 외모의 출연자가 과도한 비율로 출연하지 않도록 하자"고 권고하기도 했다. 

그리고 이 내용은 곧 정부의 방송 규제 논란으로 붉어졌다.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정부가 방송 출연자의 외모까지 간섭하려는 시대착오적 규제라는 불만이 나왔다. 정부가 지나치게 문화검열을 하고 규제를 하기 위해 간섭한다는 것이다. 

여성가족부 제공
여성가족부 제공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지난 16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군사독재 시대 때 두발 단속, 스커트 단속과 뭐가 다르냐"며 '외모 검열'이라고 말하는 등 정치권에서도 비판이 제기됐다.

이에 여가부는 "안내서는 방송사, 제작진들이 방송현장에서 자율적으로 반영하는 것으로 규제나 통제라는 일부의 비판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논란이 확대되자 19일 가이드라인 개선 방침을 밝히면서 추가로 입장을 설명했다. 오해를 불러일으킨 부분을 손보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가부는 이번 가이드라인에 대해 "제안을 검열, 단속, 규제로 해석하는 것은 안내서의 취지를 왜곡하는 것"이라며 "방송 제작을 규제할 의도가 없으며 그럴 권한도, 강제성도 갖고 있지 않다"고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하지만 받아들이는 수용자인 방송사와 국민은 다르게 생각한다는 것. 다양한 방송을 통한 발전과 문화 육성을 위한 올바른 가이드라인은 나올 수 있다. 문화는 특히 청소년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기도 하고, 국가사업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 어느 분야보다 문화와 예술에는 자율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자유 속에 창의성이 발휘되고 그 안에서 유행과 흐름, 나아가 한류라는 것으로 발전되기 때문이다. 의도가 어찌됐든 최근 여가부의 발표를 포함해 국민을 규제한다는 내용이 제기되고 있다. 문화와 자유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확립이 필요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