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생활 속 전자기기는 엄청나게 편리한 삶을 제공해 주고 있다. 하지만 그에 따른 반대급부로 전자파는 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에 정부가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를 측정하는 서비스를 시행하기로 하였다. 

‘생활환경 전자파 안전 국민소통계획’은 갈수록 다양해지고 사용빈도가 늘고 있는 생활 속 전자제품의 전자파 방출량을 소비자가 직접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생활제품과 어린이집, 유치원 및 공항이나 지하철 역 등에서 전자파 실태조사를 추진, 결과를 공개하는 것이다. 

전자파 측정 결과 공개 서비스는 18일부터 진행되며 전자파의 방출량을 알고 싶은 제품 및 설비에 대한 내용을 국립전파연구원 생활 속 전자파 홈페이지에 업로드하면 된다. 분기별로 소비자단체가 참여하는 선정위원회가 측정 대상을 선정하여 전자파를 측정, 그 결과를 공개한다. 

과기정통부 제공
과기정통부 제공

또한 과기정통부는 전자파 차단효과를 광고하는 제품에 대한 성능검증과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전자파에 대한 불안 심리를 세일즈 포인트로 잡고 과장 및 거짓광고를 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4월부터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에서 신청을 받아 측정 및 저감 컨설팅을 시행하고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 공공시설에 대해서도 조사를 실시한다. 이와 별도로 국민이 직접 전자파를 측정할 수 있는 소형 전자파 모니터링 장비도 대여할 방침이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발암 가능성이 있는 물질(2B군)’로 분류되는 전자파. 생활 속 전자파 측정 서비스로 전자파의 발생 근원지를 알고 컨설팅을 통해 저감시켜 건강한 생활공간을 만들도록 하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