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김미양] 2019년 2월 셋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방위비 분담금
한미가 지난 10일 제10차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의 8.2%를 인상한다는 특별협정문에 가서명을 했습니다. 하지만 불과 이틀 만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각료회의에서 전화 몇 통화로 방위비를 5억 달러 더 내게 했으며 몇 년 동안 계속 오를 것이라고 발언했습니다. 이에 외교부는 5억 달러라는 부분에 대하여 가서명 이후에 추가 협의는 없었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습니다. (방위비 분담금 협정 선방했다는 외교부에 트럼프 "넣어둬" [시선만평])

2. 5.18
시선뉴스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국회소식]. 지난 11일 국회에서는 5.18과 관련해 여러 각 정당에서 입장을 보였습니다. 정당별로 어떤 이야기들을 했는지 살펴 봅니다. (5.18 민주화운동 폄훼 발언 관련, 각 정당 입장 [국회소식])

3. 자위기구 수입 금지 자제
A 수입업체는 2017년 머리 부분을 제외한 성인 여성의 신체를 본뜬 실리콘 재질의 성인용품 수입 신고를 했습니다. 하지만 통관 과정에서 ‘풍속을 해치는 물품’이라며 보류되자 소송을 냈습니다. 이에 1심은 “물품을 전체적으로 관찰했을 때 사람의 존엄성과 가치를 심각하게 훼손·왜곡했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사람의 특정한 성적 부위를 적나라하게 표현·묘사했다”며 세관 당국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법원 “여성의 신체 형상을 모방한 자위기구 수입 금지 자제” [시선톡])

4. 한국당 지지율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의 각종 의혹, 민생경제 악화, 전당대회 등으로 모처럼 지지율이28.9%를 기록하는 등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오름세에 제동이 걸리고 있는데, 전당대회가 하필 북미정상회담 일정과 겹쳐 국민들의 관심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것과 일부 의원들의 5·18공청회에서의 망언이 여론과 여당 및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야당에게서 집중포화를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처럼 타오르는 한국당에 부어지는 찬물들 [시선만평])

5. 카드 부정사용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의 부정사용. 소비자가 조금만 신경 쓰면 카드 부정사용 피해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발생하는 부정사용의 피해를 막기 위해 소비자가 어떤 점에 주의하면 되는지 금융감독원의 자료를 토대로 살펴봅니다. ([보도국] 신용카드 해외 부정사용(승인), 피해 방지법은? / 심재민 기자)

6. 나영석-정유미
시선뉴스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육하원칙NEWS]. 나영석-정유미의 지라시에 대한 유포자가 검거 되었습니다. 관련 뉴스 한 눈에 보기 좋게 정리 했습니다. (나영석 정유미 불륜설 유포자 검거 [육하원칙NEWS])

7. 파주시 서부전선 모습
국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사진으로 만나보는 오늘의 포토. 발렌타인데이 였던 지난 2월14일은 경기 파주시 서부전선(DMZ)의 현재 모습을 모아봤습니다. (2월 14일, 경기 파주시 서부전선(DMZ)의 현재 모습 [오늘의 포토])

8. 터키아파트 붕괴
시선뉴스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글로벌이야기].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는 사건 사고들을 알기 쉽게 알려드립니다. 지난 6일 오후 4시경 발생한 터키아파트 붕괴 사건에 대해 살펴 봅니다. (터키 아파트 붕괴, "희망을 잃지 않으려 애쓰고 있다" [글로벌이야기])

9. 이병헌 감독 영화 3편
이병헌 감독 특유의 코미디 영화는 쉬지 않고 웃음을 선사합니다. 특히 기발한 소재와 설정을 바탕으로 개성 넘치는 캐릭터와 촌철살인 대사로 영화를 완성해냅니다.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쾌감을 선사한 이병헌 감독의 대표적인 코미디 영화 3편을 한번 알아봅니다. ([세컷뉴스]약빨고 만들었나? 이병헌 감독표 코미디 영화 3편!)

10. 고양이 스크레처
이슈현장 <이룸디엔피 키워보리>편. 뚝심으로 고양이 용품을 만들어온 주용진 대표를 만나, 고양이 용품 그리고 국내산 스크래처의 특장점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슈현장] 고양이 스크래처, 국내산의 특장점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