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지혜 / 디자인 이연선, 김미양] 등산을 좋아한다면 눈이 휘날리고 아무리 추운 날이라고 할지라도 산행을 강행하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지속적으로 추위에 노출되어 체온이 28도 이하로 떨어지면, 중도 저체온증이 나타나 저혈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저혈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저혈압 정의  
저혈압 : 혈압을 쟀을 때 통상적으로 수축기 90, 이완기 60 미만인 경우를 일컫는다.
→ 정상 혈압은 수축기 120, 이완기 80 정도

▶ 저혈압 원인
→ 선행 심장 질환, 신경계 질환, 약물, 체액 감소, 출혈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저혈압의 증상
① 사소한 일에도 화를 참지 못함, 공격적인 말과 행동
② 아침에 잠자리에서 갑자기 일어날 때 심한 어지러움을 느낌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
③ 신경 매개성 실신
→ 외부 자극에 체내 자율신경계가 부적절하게 반응
④ 어지럽거나 기운이 없음
⑤ 쉽게 피곤해함

▶ 저혈압의 치료
-저혈압 기준에 속한다 하더라도 어지러움 등의 증상을 호소하지 않는 경우 특별히 치료할 필요는 없음
-심한 출혈 등으로 나타나는 저혈압은 즉각적인 치료가 요구됨
-기립성 저혈압 이라면 ① 위장 장애가 초래되지 않는 범위에서 염분 섭취↑ ② 취침 시 머리와 상체를 높게 ③ 장시간 서 있을 때는 탄력 스타킹을 신어 다리 정맥혈의 정체를 막는 등의 노력이 필요함

▶저혈압에 대한 궁금증
Q. 저혈압이 고혈압보다 위험한 것인지?
A. 그렇게 알려져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심장이나 폐질환, 급성 출혈 등이 갑자기 발생해 저혈압으로 이어지고, 심한 경우 쇼크로 갈 수는 있지만 이러한 경우를 제외하고 일상적으로 저혈압이 있는 경우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Q. 저혈압에는 커피가 해로운지?
A. 그렇지 않다. 카페인 성분 때문에 일시적으로 심박 수를 늘리고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올리기 때문에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커피를 마셔 증상에 도움이 된다면 하루에 한두 잔 정도는 괜찮다.

Q. 저혈압이 있으면 음식을 짜게 먹는 것이 좋은지?
A. 짜게 먹는다기보다는 적당한 염분 섭취를 하면 혈액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수분섭취를 늘린다든지 적절한 염분섭취를 위해 조금 더 간을 하여 식사를 하는 방법 등이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