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9년 2월 12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보건복지부
- 갑작스런 한파, 노년층 한랭질환 특히 주의 필요
: 이번 겨울「한랭질환 응급실감시체계」운영 결과 현재까지(2018.12.1.~2019.2.6.) 한랭질환자는 320명이고 이 중 사망자는 11명이 신고 되었다. 한랭질환자의 43%, 사망자의 55%가 65세 이상 노년층으로 갑작스런 한파 시 특히 노년층은 한랭질환에 각별히 주의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 행정안전부
- 위험천만 급경사지, 소교량 등 사고예방 위해 사전점검 실시
: 전국 6만여 개소 급경사지와 소규모 공공시설에 대하여 전국 일제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해빙기 안전점검은 급경사지 14,325개소에 대하여 4월 19일까지 공무원과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해 전수 점검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여 책임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
- 시외버스 정기/정액권 도입으로 이용객 부담 완화
: 정액권 구매 시 다양한 목적지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이동할 수 있게 되므로 청년 등 시간적 여유가 있는 국내 여행객을 대상으로 인기를 얻게 될 것으로 기대되며, 정기권의 경우 고정된 노선을 왕복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할인권이므로 단거리 노선을 통근/통학하는 직장인 및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 국토교통부2
- 싼타페TM 휀더, 국산차 제1호 자동차 인증품 출시
: 국산차로는 최초로 인증받은 대체부품이 이번 달 14일에 본격적으로 출시됨에 따라, 자동차 수리시장에 국산차 인증품 사용이 가능해졌다. 보험업계도 인증품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소비자가 인증품을 선택하여 수리하는 경우 OEM부품 가격의 일정분(25%)을 현금으로 환급하는 보험상품(특약)을 출시(‘18.2월)하였다.

● 해양수산부
- 2월의 수산물 ‘붉은대게/꼬막’ 특별 할인판매 행사 열려
: 2월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붉은대게와 꼬막을 전국 대형마트 및 온라인 쇼핑몰에서 10~50% 할인 판매한다. 전국 이마트 143개 지점에서는 2월21일부터 27일까지 남해안 새꼬막 및 동해안 붉은대게 특별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전국 홈플러스 140개 지점에서는 2월14일부터 20일까지, 전국 롯데마트 121개 지점에서는 2월 7일부터 13일까지 꼬막 특별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 환경부
- 멸종위기 야생생물 II급 갯게 동면 모습 최초로 확인
: 최근 한려해상국립공원 남해도 해안가에서 해양생태계 조사 중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인 갯게의 동면 모습을 국내 최초로 확인했다. 이번 조사에서 갯게의 겨울철 생존전략을 밝히고 서식지 복원을 위한 과학적인 자료와 영상자료를 취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