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를 거쳐 전기차까지 친환경 자동차의 흐름은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그리고 다음 세대 친환경 자동차로 수소차가 각광받으며 점차 대중화 되고 있는 상황. 특히 정부와 지자체의 다양한 수소차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어 그 흐름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되는데, 최근 이낙연 국무총리는 최근 경기도 화성시 소재 현대/기아차 기술연구소를 방문한 자리에서 정부의 수소차 지원 계획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바 있다.

수소연료전지차 탑승 중인 이낙연 국무총리 (연합뉴스 제공)

달리는 공기정화기 ‘수소차’

수소차는 대기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을 뿐 아니라 공기 중의 산소를 빨아들이는 과정에서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정화 장치를 갖추고 있다. 경유차 1대가 1㎞를 운행하면서 0.05g의 미세먼지를 내뿜는다면 수소차는 똑같은 거리를 운행할 때 같은 양의 미세먼지를 정화한다. 또 수소차는 연료비가 저렴하다는 점도 강점도 지니는데, 수소 1㎏을 충전하면 100㎞가량을 달릴 수 있고 현재 수소 1㎏은 8천원 선이다.

다양한 세제 혜택과 지원

기본적으로 수소차는 최대 660만원의 세제 감면(개별소비세 400만원, 교육세 120만원, 취득세 140만원)을 받을 수 있다. 공영주차장 주차료 50%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 등 각종 혜택도 제공된다. 그 외 전국의 자치단체들도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국비 2천250만원에 1천만원 안팎의 별도 지원금은 물론 세금 감면과 통행료 할인 등 각종 지원 혜택을 제시하며 수소차 보급 분위기를 이끌고 있다.

수소충전소 울산시 남구 (연합뉴스 제공) 

1위 강원도, ‘차 값의 60%’ 가장 적극적인 수소차 지원

강원도는 올해 국내 유일 수소차인 현대 준중형 SUV 넥쏘 구매비용(6천890만원)의 최대 60%인 4천250만원(국비 2천250만원+도비 1천만원+일선 시·군비 1천만원)을 지원한다. 올해 지원할 100대 가운데 춘천 14대, 원주 19대, 강릉 2대(관용차), 속초 10대, 삼척 50대, 횡성 5대 등을 배정했다. 각 시/군은 오는 6월께 신청대상자와 지원 계획 등을 확정해 공고할 계획이다. 수소충전소는 8월까지 강릉과 삼척에 설치하고, 올해 안에 춘천과 원주, 속초에 추가하고 2025년까지 도내 25개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2025년까지는 도내에 수소차 1만2천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도는 3월께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수소산업육성지원조례를 제정, 7년간 2조5천223억원(민자 1조8천193억원 포함)을 투입해 수소 차량 보급 등 수소산업을 육성할 방침이다.

2위 대전, 3천550만원 지원

대전시도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3천550만원(국비 2천250만원+시비 1천300만원)을 차량 1대당 보조금으로 지원한다. 시는 지난해 12월 말까지 현대자동차 영업점에서 수소차 구매신청자 65명을 모집했다. 출고까지는 2∼3개월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2022년까지 수소차 1천45대(관용차 5대 포함)를 보급할 계획이다. 오는 4월 중 유성구 학하동에 시영 충전소 1곳을, 6월 중으로는 동구 대성동에 민영 충전소 1곳을 각각 준공할 계획이다. 2022년까지는 충전소를 10곳으로 늘릴 방침이다.

현대차-부산시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 협약 (연합뉴스 제공)

울산/부산 약 3천400만원 지원

울산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1천 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올해 수소차 구매보조금은 지난해와 같은 수준인 3천400만원에 이른다. 시는 2022년까지 모두 7천 대에 달하는 수소차가 달리도록 하는 게 목표다. 울산시에서는 전국 11개 수소차 충전소 중 가장 많은 4개의 충전소가 운영되고 있다. 시는 올해 충전소를 모두 7곳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부산시는 11일부터 수소차 보급을 위한 구매보조비 지원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지원 규모는 200대로, 구매보조금은 대당 3천450만원(국비 2천250만원, 시비 1천200만원)이다. 광안대로 통행료 면제 혜택은 덤이다.

대구와 제주는 ‘아직’

그밖에 경남도는 올해 수소 버스 5대와 수소 승용차 500대를 포함해 515대를 보급한다. 경기도는 2022년까지 현재 한 곳도 없는 수소가스 충전소 27곳을 설치하고, 현재 7대인 수소차도 3천 대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반면 대구와 제주는 별도의 수소 차량 구매보조금을 지원하지 않는다.

수소차 충전소 (연합뉴스 제공)

충전소 확충 ‘과제’

한편 수소충전소가 현재 전국에 10곳밖에 없기 때문에 거주지역에 충전소가 없다면 아직은 일반 운전자가 이용하기에는 많은 불편이 따를 수밖에 없다.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차 1만6천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는 310개를 확충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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