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김미양] 2019년 2월 첫 째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구제역
28일 경기도 안성의 한 젖소 농가에서 O형 구제역이 확진되었습니다. 이에 해당 농가는 사육하던 젖소 120마리를 살처분하였고 인근 지역 농가 44마리에는 백신을 긴급 접종했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올해 첫 구제역 확진에 “초동 방역을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과감하고 신속하게 취해야 한다”며 빠르고 강력한 대응을 주문했습니다. (올해 첫 구제역 확진, 초동 방역 아무리 해도 지나침 없다 [시선만평])

2. 설연휴 무료주차장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맞아 정부는 국민들의 교통편의와 안전을 위해 다양한 정보와 시설을 개방합니다. 본격적인 설 연휴를 맞아 알아두면 좋을 정부 각 부처의 교통/운전 정보를 알아봅니다. ([모터그램] '무료주차장은 어디?' 설 연휴 교통 정보 총정리)

3. 뺑반
한 해 일어나는 뺑소니 사고는 7800여 건이 넘는다고 합니다. 그 중 약 150명은 이로 인해 사망에 이르기도 하는 상황. 도로 위 최악의 범죄자들을 어떻게 잡아야 할까요. 설 연휴 관객들을 잡을 영화 <뺑반>을 소개합니다. ([영화평점] 멈출 수 없는 그 놈을 잡아라! 영화 ‘뺑반’)

4. 위안부
지난 28일 별세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故 김복동 할머니의 발인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에 전국 각지에서 조문/추모 행렬과 일본의 사과를 요구하는 집회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용서하기 위해 끝없이 사과를 요구했지만, 결국 제대로 된 사과를 받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나신 피해 할머니들. 故 김 할머니의 별세로 이제 스물 세 분의 피해 할머니만이 생존해 계시고 그들의 평균연령은 약 91세 달하는 상황입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 23명...얼마 남지 않은 용서의 시간 [시선만평])

5. 무심코 사용한 단어
하루라도 말을 하지 않고 살아가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말 중에 의미를 자세히 알지 못하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미를 알더라도 말의 유래까지 아는 경우는 드문 법!우리가 무심코 사용했던 단어들. 여기에 담긴 유래에 대해 알아봅니다. ([세컷뉴스] ‘멍텅구리가 이런 뜻이었어?’ 무심코 사용했던 단어들의 유래)  

6. 행운목
행운의 기운이 가득한 기해년 황금돼지해. 이 기운을 더욱 북돋을 선물로 ‘행운목’ 이라는 식물에 관심을 두어도 좋습니다. 집안의 담배냄새 등 불쾌한 냄새와 포름알데히드 등 유해한 공기도 정화한다고 알려진 행운목의 꽃말은 ‘약속을 실행하다’로 새해 다짐을 되새기기에도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행운목을 잘 키우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카드뉴스] 새해 다짐과 어울리는 ‘행운목‘ 잘 키우는 방법은?)

7. 세뱃돈 반환 의무
어릴 때 세뱃돈을 받으면 부모님이 보관해준다거나 나중에 돌려준다며 가져간 경험들 다들 있으신가요? 분명 적지 않은 돈이 모였을 텐데, 우스갯소리로 “돌려줘!”라고 말하면 부모님들은 “키우고, 재우고, 입히는데 다 썼어~”라고 말 하시곤 합니다. 지금처럼 장난으로 넘기면 사실 문제가 없겠지만, 문제가 심각해져서 소송까지 가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 부모님에게 세뱃돈을 받을 수 있을지 알아보았습니다. ([생활법률] 부모가 가지고 간 세뱃돈, 반환의무 있을까?)

8. 파워포인트 기능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오피스 시스템에서 개발된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인 파워포인트. 직장인, 교사, 학생 등 다양한 사용자들에 의해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로 널리 쓰이고 있으며 제품 전시나 광고를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프레젠테이션을 하기 위해 어울리는 사진이나 이미지 등을 사용하기에 이에 따른 기본적인 기능을 알아야 사용할 수 있는 법! 지금부터 파워포인트의 기능들을 함께 살펴봅니다. (기본적이지만 알아두면 좋은 파워포인트 기능들! [인포그래픽])

9. 시진핑 북한 공연단 참석
27일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부부가 베이징에서 베이징(北京)에서 리수용 북한 노동당 국제 담당 부위원장과 만나 북한 친선 예술단 공연을 관람했습니다. 시 주석 부부의 이번 공연 관람은 북중 수교 70주년을 기념함과 동시에 북미 2차 정상회담을 앞두고 중국과 북한의 긴밀한 커넥션을 대외적으로 과시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시진핑 주석의 북한 공연단 참석...줄 수 있는 건 의전뿐 [시선만평])

10. 키워보리
‘친환경’, ‘유기농’, ‘웰빙’. 더 건강하고 윤택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어떤 상품을 선택하기에 앞서 신중에 신중을 기합니다. 반려동물과의 공존하는 삶이 중시 되는 요즘, 사랑하는 동물들의 사료나 물품을 선택할 때에도 이러한 경향은 마찬가지인데요. 최근 특허까지 받은 키워보리 ‘스크래처’가 고양이와 함께 살아가는 ‘집사’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동물에 대한 진심으로 탄생한 브랜드 키워보리의 주용진 대표를 만나보았습니다. ([인터뷰360] ‘키워보리’ 주용진 대표, 고양이에게 좋은 스크래처 고르는 법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