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사람과 반려견은 엄연히 신진대사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사람이 먹는 음식을 반려견에게 먹이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려동물은 해당 반려동물의 사료만 먹이는 것이 좋지만, 간혹 사람들이 먹는 음식을 주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 심할 경우 반려견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절대로 주면 안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반려견에게 먹이면 안 되는 음식- 
① 알콜
중독과 발작, 저혈당, 부정맥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혼수상태와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② 아보카도
아보카도에 포함된 펄신 성분이 구토나 설사의 원인이 됩니다.

③ 생선, 가금류 등의 뼈
날카로운 뼈가 소화 기관에 열상을 주거나 장폐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④ 오징어, 조개 등 어패류
오징어, 조개 등 어패류는 소화불량과 구토의 원인이 됩니다.

⑤ 초콜릿, 커피, 차 등 카페인 음료
초콜릿, 커피, 차 등 카페인 음료 속의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이 개의 구토, 설사 등의 원인이 되며 심장이나 신경계에 치명적입니다.

⑥ 마카다미아
마카다미아에는 개의 소화기관과 신경계, 근육에 영향을 주는 독소가 포함돼 있습니다.

⑦ 포도, 건포도
포도는 혈당을 높일 수 있으며 신부전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반려견에게 주면 안 되는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⑧ 버섯
개에게 치명적인 독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쇼크를 불러올 수 있으며 사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⑨ 양파, 마늘
술폭시드(Sulfoxide)와 이황화물(disulfides)이 들어 있으며 이는 개의 적혈구를 공격합니다.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⑩ 날고기
날고기에는 살모넬라균이 포함돼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구토와 설사의 원인입니다.

⑪ 우유 및 유제품
개는 선천적으로 사람이 먹는 우유에 들어 있는 유당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없어서 우유를 먹을 경우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려견에게는 유당이 제거된 전용 우유를 줘야 합니다.

-반려견에게 먹이면 안 되는 명절 음식- 

① 기름진 음식
기름진 육류는 식이성 알레르기의 주원인으로 음식을 섭취하면 피부병, 구토, 설사 등을 유발해 장기간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② 염분이 많은 음식과 등푸른 생선  
염분이 많은 음식은 신장에 문제를 일으켜 만성 신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등푸른 생선은 불포화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어 황색지방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③ 과일 
사과나 배에는 칼슘 옥살레이트 결석의 발생률을 높이는 성분이 있어 가급적이면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