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이재원 수습기자/ 디자인 김미양] 예로부터 민간에서 세발낙지는 ‘죽어가는 소도 살린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원기회복에 효과적인 보양식으로 여겨졌다. 목포에서는 ‘갯벌 속의 인삼’으로 통할 정도로 인기가 좋다. 발이 세 개여서 세발낙지라는 오해를 받기도 하지만 세발낙지의 ‘세발’은 가는 발을 의미한다는 사실! 생으로 먹어도, 구워 먹어도, 쪄 먹어도 쫄깃한 맛이 일품인 세발낙지에 대해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세발낙지 무침: 세발낙지는 깨끗이 씻어 내장을 제거한 후 3~4cm 길이로 썬다. 배추 잎과 영양부추는 먹기 좋게 4cm 정도로 썬다. 양파는 곱게 채 썬다. 멸치액젓, 설탕, 식초, 고춧가루, 다진 마늘, 소금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볼에 세발낙지, 배추 잎, 영양부추, 양파와 양념장을 넣어 고루 버무리면 완성.
- 세발낙지 호롱: 내장과 먹물을 제거한 후 깨끗이 씻은 세발낙지에 참기름으로 밑간해 두었다가 짚이나 나무젓가락 끝에 머리를 씌우고 다리 부분을 돌돌 말아서 풀리지 않게 마무리한 후 찜통에 쪄내거나 석쇠에 얹어 애벌구이를 한다. 애벌구이 한 세발낙지를 기호에 따라 양념간장이나 양념 고추장을 반복해 바르면서 석쇠나 번철에 구워내면 완성.
- 세발낙지 탕탕이: 내장과 먹물을 제거한 후 깨끗이 씻은 세발낙지의 머리는 잘라내고, 다리를 도마 위에 얹어 칼로 탕탕 내리친다. 먹기 좋게 잘린 세발낙지를 접시에 담아낸다. 여기에 참기름, 깨소금, 소금을 섞은 기름장을 버무려 내고 날달걀을 위에 얹으면 완성. 

▶ 기본정보 
- 구입요령 : 살아 있으며 흡반의 흡착력이 강한 것을 고른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10일
- 보관법 : 내장을 빼고 껍질을 벗겨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물기를 빼고 다리와 머리를 분리해서 비닐 팩에 넣어 냉동 보관한다.

▶ 효능
① 콜레스테롤 저하 : 타우린을 함유한 저칼로리 식품으로 단백질, 인, 철, 비타민 성분이 있어 콜레스테롤의 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② 원기회복 : 지방은 거의 없고 타우린과 무기질과 아미노산이 듬뿍 들어 있어 조혈강장 작용을 하고 힘이 없을 때 원기를 돋우는 역할을 한다.
③ 다이어트 :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다.

▶ 손질법 
- 손질법 : 몸통에 엄지손가락을 넣어 팔이 붙은 부분을 벗긴 다음 내장을 끄집어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