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그램] 윙바디-렉카차-사다리차 등 차로이탈경고장치 의무화...보조금은?
[모터그램] 윙바디-렉카차-사다리차 등 차로이탈경고장치 의무화...보조금은?
  • 보도본부 | 심재민 기자
  • 승인 2019.01.21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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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선뉴스 심재민] 버스, 화물차 등 일부 대형 자동차들의 사고가 큰 피해를 야기하자 정부와 화물/운송 업계는 각종 사고 예방 방지 대책을 하나 둘 마련해오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만약에 발생할 수 있는 운전자의 실수를 대비할 수 있게 하는 ‘차로이탈경고장치’ 의무 장착이다.

올해부터 윙바디-렉카차-사다리차 등 의무장착

이 차로이탈경고장치 의무 장착 범위가 확대된다. 국토교통부는 버스, 화물차 등 대형 사업용 차량의 졸음운전과 전방 추돌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차로이탈경고장치(LDWS: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의 의무화 대상을 확대하였다. 이에 올해부터 4축 이상(차축 4개 이상(가변축 포함)), 윙바디(특수용도형), 렉카차(구난형), 이삿집 사다리차(특수작업형)도 의무적으로 차로이탈경고장치를 달아야 한다.

윙바디 트럭 [사진/국토교통부]

정부 보조금 지원 범위 확대

정부는 9m 이상 승합차와 20톤 이상 화물자동차·특수자동차 등 7.5만대를 대상으로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비용의 일부를 지원(최대한도 40만 원)하는 보조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그간 대형 사업용 차량의 상당 비중을 차지하는 4축 이상 자동차 등이 의무화 대상에서 제외됨에 따라 보조금 지원도 안 되어 업계를 중심으로 의무화 대상 확대 요청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화물 운수사업자 단체와 수차례 협의를 통해 관련 법령을 개정하여 20톤 이상 화물·특수자동차 중 덤프형 화물자동차를 제외한 대부분의 차량을 의무화 대상에 포함하였으며, 보조금 지급 대상 차량은 총 15.5만대로 확대되었다. (기존 7.5만대 + 확대 8만대)

의무화 대상 차량에는 4축 이상 자동차, 특수용도형 화물자동차, 구난형/특수작업형 특수자동차가 포함되었다. 단, 덤프형 화물자동차는 노지에서 차로이탈경고장치 오작동이 많아 오히려 운전자에게 혼란을 초래할 우려가 높아 의무화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고소 작업차 [사진/국토교통부]

이번 달부터 해당지자체에서 보조금 지원

의무화 확대 대상에 포함되는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운송사업자와 위/수탁 계약 차주는 이번 달부터 해당 지자체에서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의무화 확대 시행 전에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을 했더라도,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이 의무화된 ’17년 7월 이후에 장착한 경우 3월 17일 이전에 보조금을 신청하면 지원이 가능하다.

보조금 지원 사업은 올해까지만 진행

한편, 차로이탈경고장치 의무화에 따른 보조금 지원 사업은 올해까지만 진행된다. 보조금을 지원받고자 할 경우 올해 11월 30일까지 장치를 달고 확인 서류를 첨부하여 해당 지자체에 보조금을 신청하여야 하며, 2020년 1월부터는 차로이탈경고장치 미장착 시 과태료가 부과된다. 화물자동차의 경우 공제조합에 장치 부착 확인서를 제출하면 공제료 할인도 가능하다.

전세버스는 3월부터 장착유무 확인

전세버스의 경우에는 각급 학교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올해 3월 봄 행락철부터 차로이탈경고장치의 장착 유무를 확인하고 이용토록 하여 조기 장착을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의 학생들을 비롯하여 직장인, 행락객 등의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이며, 전세버스 업체는 봄 행락철 전에 장치 장착이 완료될 수 있도록 일정을 확인해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 현황을 지속 점검하고, 보조금 집행 과정에서 지자체 및 운수업체의 행정적인 불편사항과 미비점도 면밀히 살펴 관련 지침을 개정하는 등 연내 대상 차량에 대해 장착이 완료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보조금이 조기에 소진될 수도 있음에 따라 보조금을 지원받고자 하는 운수사업자는 가급적 상반기 중으로 장착을 완료하고 보조금을 신청해야 혜택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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