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및 청소년기에는 성인에 비해서 치아의 이동이 수월하고 통증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치아교정에 이로운 시기라 할 수 있다.

가지런한 치아배열을 위한 치아교정은 교정력을 치아에 가해주어 치아를 서서히 이동시켜주는 원리로 이루어지는 치료로써 치아에 교정력이 가해지면 치아 주위에서는 조골세포와 파골세포의 작용이 일어나게 되면서 뼈의 흡수와 생성이 반복되어 치아가 힘을 주는 방향으로 조금씩 움직이게 되는데, 이러한 방식으로 교정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끝나는 치료는 아니다.

안슬민 원장
안슬민 원장

이에 세종시 종촌동에 위치한 교정 전문 맘애든치과 안슬민 원장은 “아이의 성장속도나 구강상태, 골격에 따라 교정치료의 시기는 달라지기 때문에 치아교정의 필요성을 느낀다면 직접 치과에 방문해 정밀한 검진을 통해 치아교정 시기와 적절한 방법, 치아교정의 방향 등에 대해서 진단받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치아교정은 이후의 관리도 중요하다. 장치를 착용하고 있는 동안에는 충치의 위험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치실 및 치간 칫솔 등의 도구를 이용해 위생관리를 꼼꼼하게 관리해주어야 한다.

안슬민 원장은 “치아교정은 단순한 치열을 고르게 해 가지런한 인상을 심어주는 심미적 기능뿐 아니라 음식을 씹는 저작 기능과 치아와 잇몸 구강 건강과도 직결될 수 있는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정확한 검진과 분석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