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의 이슈 검색어 Top10 [시선뉴스 키워드]
한 주간의 이슈 검색어 Top10 [시선뉴스 키워드]
  • 보도본부 | 김미양 pro
  • 승인 2019.01.13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둘째 주 인기 검색어 [인포그래픽]

[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김미양] 2019년 1월 둘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김정은 방중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중국 방문으로 인해 그에 대한 해석과 국제 정세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지난 10일 국회에서는 더불어 민주당 송영길 의원을 통해 그에 대한 입장을 들어 볼 수 있었습니다. 관련 내용 이슈체크에서 살펴보았습니다. ([이슈체크] ‘김정은 방중’ 여당 우려에 대한 더민주 송영길 의원의 입장은?)

2. SKY캐슬 염정아
지상파 드라마의 시청률을 압도하며 많은 팬을 양성하고 있는 종편/케이블 드라마. 최근 또 하나의 걸출한 드라마가 15%를 넘는 기록적 시청률을 수립하며 ‘몰아보기’ 현상까지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바로 대한민국의 높은 교육열을 소재로 한 JTBC 금/토 드라마 ‘SKY캐슬’로 익숙한 소재와 새로운 구성 그리고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호흡으로 연일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 ‘맹자 모친 저리가라’ 수준의 교육열을 뛰어난 연기력으로 보여주는 배우 염정아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시선★피플] ‘SKY캐슬’ 염정아, 미모의 여배우에서 베테랑 대배우로)

3. 친문(親文)
지난 8일 문재인 대통령이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후임에 노영민 주중대사를 임명하는 등 청와대 핵심참모진들이 교체되면서 2기 청와대가 출범하였습니다. 특히 노영민 실장은 3선 국회의원 출신으로 대표적인 ‘친문’인사로서 문 대통령의 의중을 파악하여 최근 지적되고 있는 청와대 비서실 기강 해이 등의 문제 등을 신속히 처리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더욱 진해진 청와대 친문(親文) 향기 [시선만평])

4. 황금돼지띠의 해 부모
2019년 기해년은 60년 만에 돌아오는 황금돼지의 해 입니다. 이때 태어난 아이들이 재물운이 좋다는 속설이 퍼지면서 시기에 맞춰 출산을 계획 중인 부부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지난 2007년에는 600년 만에 한 번 오는 황금돼지의 해라며 출산율이 급등하기도 했는데요. 연예계에서 스타들의 출산 소식이 들려오는 가운데 과연 스타 부부들이 2019년 황금돼지띠의 아이를 얻을지 살펴보았습니다. (2019 황금돼지띠의 아이 부모가 되는 스타들 [인포그래픽])

5. 산전검사
산전검사란 임신 중에 임산부와 태아의 상태를 검사하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로, 임신 주수마다 정해진 검사가 시행됩니다. 임신 중에는 태아뿐만 아니라 임산부의 건강 상태를 세밀하고 정기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기에 산전검사는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입니다. 대부분의 산전검사는 산부인과에서만 받을 수 있지만, 일부 지역 보건소에서도 무료 또는 보다 적은 비용으로 산전검사를 받아볼 수 있으니 체크해 두도록 합시다. (산전검사, 무료로 보건소에서도 받는 방법[인포그래픽])

6. 주유 중 시동
"주유할 때 시동을 꺼라"는 문구 주유소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유를 정확이 몰라 일부 운전자는 아무렇지 않게 주유 중 시동을 켜두기도 하는데, 왜 주유할 때 시동을 꺼야 하는지, 모터그램에서 살펴보고 실천의 중요성을 알아보았습니다. ([모터그램] 주유 중 시동은 왜 꼭 꺼야 할까? / 심재민 기자)

7. 뱅쇼
추운 겨울, 각 나라마다 따뜻하게 마시는 차나 음료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권은 대추차나 생강차, 유자차 등을 즐겨 먹죠. 유럽 전역에서는 와인에 시나몬, 과일 등을 첨가하여 따뜻하게 끓인 음료 '뱅쇼'를 즐겨 마시는데요. 뱅쇼는 언제부터 마시기 시작했는지, 어떻게 만드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V지식용어] 추운겨울, 따뜻한 뱅쇼로 겨울나기 해볼까요? / 박진아 아나운서)

8. 인싸
자신이 속한 무리 내에서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활동하며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사람, 달리 말해 인기인을 칭하는 단어는 예로부터 다양하게 등장해왔습니다. 그리고 오늘날에는 그 일환으로 ‘인싸(인사이더의 준말)’가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와 사람들 사이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인싸 춤’, ‘페**북 인싸’ 등 인싸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인기 게시물이 속속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인싸인지 아닌지를 어떤 기준으로 판단하는지 알아봅시다. (‘인싸’들은 OOO 한다고? 인싸의 기준 [인포그래픽])

9. 박정희정부 긴급조치
박정희 정부에는 박정희 대통령의 권한이 헌법을 초월하는 장치가 있었습니다. 바로 ‘긴급조치’입니다. 긴급조치(緊急措置)란 1972년 개헌된 대한민국의 유신 헌법 53조에 규정되어 있는 특별조치로써 대한민국 사상 대통령에게 가장 강력한 권한을 위임하였습니다. 이 조치를 통해 박정희 대통령은 헌법상의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잠정적으로 정지할 수 이 있는 권한을 갖게 됩니다. (EP.216 박정희 정부의 비민주적인 권력행사 ‘긴급조치’ [키워드 한국사])

10. 라면 끓일 때
라면을 끓일 때 스프를 먼저 넣으면 더 맛이 감칠맛이 난다고 하는 사람들은 과학적인 원리를 내세웁니다. 우선, 끓는 물에 스프를 먼저 넣으면 염분으로 인해 끓는점이 높아집니다. 물의 경우100도에 도달하면 끓기 시작하는데 반해, 라면 스프를 넣은 물은 0.7도 더 높은 온도에서 끓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에 대해 대표적인 라면 업체 N사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카드뉴스] 라면 끓일 때 스프가 먼저일까 면이 먼저일까?)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