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김미양] 2019년 1월 첫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신재민
새해가 돼서부터 지금까지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내부고발로 인해 큰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그는 지난 2014년부터 약 4년간 기재부에서 근무하며 국고금 관리 총괄 등의 업무를 맡은 인물로 “기재부에서 느낀 막막함과 절망감을 다른 공무원들이 느끼지 않았으면 한다”며 폭로를 결심한 이유를 밝혔습니다. 이슈체크에서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의 내부고발 그리고 이에 대한 각 입장은 어떤지 살펴보았습니다. ([이슈체크] 새해 실검 장식한 ‘신재민 폭로’ 총정리...야당의 입장은?)

2. 트럼프 신년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간으로 1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나도 북한이 위대한 경제적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사실을 잘 깨닫고 있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을 고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2차 북미정상회담에 응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것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으로 풀이됩니다. (트럼프의 북한 신년사 답장...보고 싶은 것만 본다? [시선만평])

3. BMW 화재
범국민적 불안을 야기하며 큰 이슈가 되었던 BMW 차량의 연이은 화재 사태. 이에 대한 조사결과와 향후 방침에 대한 발표가 있어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BMW 화재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지난 8월 구성된 민관합동조사단은 국토교통부에 조사결과를 제출했는데요.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민관합동조사단의 BMW 결함은폐/축소, 늑장리콜 조사결과에 근거하여, 지난 24일BMW를 검찰고발하고 과징금 112억 원을 부과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모터그램] 민관합동조사단이 밝힌 'BMW 화재' 원인과 향후 조치 총정리)

4. 돼지띠 궁합
다사다난 했던 2018년 해가 저물고, 2019년 기해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그래서 2019년, ‘황금 돼지의 해’를 맞아 준비했습니다! 돼지띠와 띠별 궁합! 과연 돼지띠는 어떤 띠들과 잘 어울리고 피해야 할까요? Best, Worst, Normal 궁합의 띠를 알아봅니다. + 과학적이지 않고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것은 덤! ([세컷뉴스] 2019 기해년, 돼지띠와 Best, Normal, Worst 궁합의 띠!)

5. 2019 트렌드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이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를 중심으로 김난도 교수는 매년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와 그의 사단이 2019년의 트렌드는 어떻게 진단했을까요. 10가지를 알아봅니다. (2019년을 강타할 트렌드 키워드 10가지 [인포그래픽])

6. 슈뢰딩거
고양이 실험 통해 양자역학 원리를 설명한 슈뢰딩거. 슈뢰딩거 방정식으로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하고 슈뢰딩거의 고양이라는 유명한 사고 실험을 제안한 양자역학에 지대한 기여를 한 오스트리아 물리학자, 슈뢰딩거의 삶은 어땠을까요. 인포그래픽 세계인물편으로 알아봅니다. (고양이 실험 통해 양자역학 원리를 설명한 슈뢰딩거 [인포그래픽_세계인물편])

7. 아이이름 짓기
이름은 한 사람을 특정 하는 고유의 명사로써 대부분 평생 동안 한 개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사랑하는 우리 아기의 이름을 지을 때에는 많은 부분들을 충분히 고려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소중한 우리 아기의 이름, 어떤 것에 유의해야 하는지 알아봅니다. ([카드뉴스] 평생을 사용하는 우리 아기의 이름...짓기 전 확인해야 할 것들)

8. 2019년 성인되는 연예인들
지난 12월 MBC 예능 ‘라디오스타’에 출연한 래퍼 김하온은 성인이 되면 ‘찜질방에서 자기’ 그리고 ‘피시방에서 밤새기’를 해보고 싶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습니다. 우리는 보통 만 19세 이상의 남녀를 ‘성인’ 이라고 일컫는데요. 김하온을 비롯해 2019년에 성인이 되는 황금돼지 띠 연예인들은 누가 있는지 알아봅니다. (황금돼지 띠의 해! 2019년 새해 성인 되는 연예인들 [인포그래픽])

9. 2019 제도 변화
2019년 황금돼지의 해가 밝았습니다. 과거의 어두움을 씻어내고 한 해의 새로움을 맞이해야 하는 시간들. 각종 제도들 역시 변화합니다. 2019년부터 바뀌는 다양한 제도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카드뉴스] 2019년! 체크해야 하는 다양한 제도의 변화)

10. 영화 <인사이드 아웃>
가족들과 있을 때의 내 모습. 친구들과 있을 때의 내 모습. 학교에서의? 직장에서의? 그 모습이 모두 다르고 그때마다 느껴지는 감정들이 달라서 혼란스럽다고요? 어떨 때는 내가 다중인격 같다는 생각이 들 정라고요? 그런 분들을 위해, 제 인생 애니메이션 <인사이드 아웃>을 소개합니다. ([무비레시피] 머릿속에서 벌어지는 감정이야기 ‘인사이드 아웃’)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