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이정선] 2018년 12월 넷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2018 국회
각종 민생법안을 처리키로 한 여야 합의의 대치국면이 이어짐에 따라 끝내 연내 처리를 약속했던 민생법안들이 미뤄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습니다. 다사다난했던 2018년 국회. 국민들에게 마지막까지 일하지 않는 국회라는 말을 듣지 않는 결과가 나오길 바랍니다. (2018 마지막 국회 본회의...결국 빈손? [시선만평])

2. 인도네시아 쓰나미
지난 22일 인도네시아 순다 해협 근처 해변에서 발생한 쓰나미의 사상자가 222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부상자들이 늘면서 사상자도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22일 오후 9시 27분을 전후해 최고 3m 높이로 내륙에 15∼20m까지 밀어닥친 쓰나미는 순다 해협에 있는 작은 화산섬인 아낙 크라카타우의 분화가 해저 산사태를 일으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희생자들의 명복을 빕니다. (따뜻한 지역에서 차가운 재난...인도네시아 쓰나미 [시선만평])

3. 황금돼지해
2019년 기해년 새해가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60년 만에 돌아오는 황금돼지해를 맞아 그야말로 ‘돼지’와 관련한 모든 것이 화제인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딱 두 곳 밖에 없는 돼지박물관이 독일과 우리나라에 있다고 해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인터뷰360에서 알고 보면 반전매력 가득한 돼지가 옹기종기 모여 기다리고 있는 돼지박물관의 이종영 촌장을 만나보았습니다. ([인터뷰360] 돼지의 해 ‘기해년’, 이색 나들이 장소 돼지박물관)

4. 겨울철 차
겨울철 도로는 위험한 변수가 많이 생깁니다. 실제로 매년 겨울 많은 사고가 발생하고 더 높은 치사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한 만큼 자동차의 안전점검과 운전자의 안전의식이 중요하다는 뜻.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발표한 본격적인 추위에 대비한 ‘내 차 점검’ 사항을 살펴봅니다. ([모터그램] 겨울 위험 증가하는 도로...‘내 차 점검’은 선택이 아닌 필수)

5. <PMC: 더벙커>
배우 한명이 영화를 끌고 나간 다는 것. 그 어려운 것을 해내는 사람이 있습니다. 대체불가 독보적 배우 하정우입니다. 그가 <더 테러 라이브>의 김병우 감독과 또 한 번 새로운 시도를 했습니다. 여기에 배우 이선균의 활약까지. <PMC: 더 벙커>입니다. ([영화평점] 역대급 생존액션 영화 ‘PMC: 더벙커’)

6. 문재인 정권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계속 최저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특히 20대 연령의 남성, 그리고 학생의 하락폭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지도 하락의 이유로는 최근 여성폭력방지법 입법 등 잇따른 성차별 이슈와 양심적 병역거부 무죄 판결에 따른 군필 남성의 분위기. 그리고 만성적인 일자리 부족과 소통 부족 등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권 지지도 추락...믿었던 20대 남성의 이탈 [시선만평])

7. 유아체육
유아기와 아동기 사이에 있는 유아의 건강한 신체 발달과 정서적 안정감, 사회성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도구와 운동을 이용한 놀이의 형식으로 진행되는 유아체육. 유아체육은 아이의 건강은 물론 정서를 위해 필수로 알아두어야 합니다. 부모님들이 알아야 할 유아체육 두 번째! 민첩성, 근력, 심폐 지구력 키우기에 안성맞춤인 기초체력달리기를 알려드립니다. ([건강UP유아체육] 우리 아이를 튼튼하게! 기초체력 달리기 [시선뉴스])

8. 기내 반입금지
여행을 다니면서 늘 헷갈리는 것, 기내 반입 금지 물품입니다. 각종 테러와 사고의 위험이 커지면서 기내 반입 제한 품목이 더욱 까다로워졌습니다. 위험한 물건이야 당연하겠지만 이것마저도 라고 생각할 만큼 예상치도 못했던 물건도 있다는 사실. 비행기를 탈 때 곤란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기내 반입 금지 물품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겨울철 여행, 기내 반입 금지 물품 알아보기 [인포그래픽])

9. 와인병
저녁 식사에 와인. 그렇게 대단한 메뉴가 아니더라도 와인이 함께한다면 왠지 낭만과 품격이 느껴집니다. 그런데, 이런 와인을 단순히 술로만 인식하기에는 조금 아쉬운 면이 있습니다. 물 한 방울 섞이지 않은, 순수하게 포도즙으로만 만들어지는 자연 음료 와인에 대해 지식의 창을 통해 살펴봅니다. ([지식의 창] 레드 와인의 병 색깔이 녹색이나 갈색인 이유)

10. 주택종류
현재 우리나의 주택시장을 한 마디로 설명하자면 ‘빼곡하게 늘어선 아파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까운, 혹은 먼 미래에는 주택시장의 판도가 확 달라질지도 모릅니다. 최근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특이한 형태의 주택들이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세컷뉴스] 집을 직접 조립한다고? 요즘 뜨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주택)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