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이정선] 자신이 직접 돈을 벌며 이런 저런 시작을 하게 되는 사회초년생. 이때 본격적으로 저축과 투자를 하기 위해 이런 저런 상품에 관심이 가게 되는데, 그 중 하나가 CMA와 MMF일 것이다. 대체적으로 일반 예금에 비해 수익성이 좋고 그런 것 치고는 안전성과 편의성도 높다는 평가 때문. 하지만 이 역시 투자 일환의 상품임으로 가입 전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먼저 CMA 상품은 고객의 돈을 국공채 등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해 수익을 내고 그 수익을 고객에게 나누어 주는 자유입출금식 상품이다. CMA 통장은 증권사에서 만들기 때문에 CMA와 연결된 주식계좌를 쉽게 개설할 수 있고 펀드 등의 금융상품을 가입하는 데도 보다 편리하다는 특징이 있다.

CMA는 이자가 은행의 보통예금의 이자보다 높은 편이다. 그리고 단기간 예치해도 어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한다. 이밖에 입출금이 자유로우며 자동이체, 공과금 자동납부, 급여이체, 인터넷뱅킹 등 은행의 부가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직장인들이 월급통장으로 은행계좌 대신 CMA를 이용하기도 한다. 여기 더해 신용카드 기능을 겸비한 상품도 출시돼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단 생활비를 거치해 놓기 보다는 일시적 여유자금 등 대기 자금을 넣어 놓기에 안성맞춤이다.

CMA는 운용 대상에 따라서 RP형, 종금형, MM형, MMW형 등으로 나뉜다. 금융기관에 방문하면 고객의 필요에 따라 수익과 그에 따르는 감안요소를 설명해주는데, 다양한 종류가 있어 헷갈릴 수 있다. 가장 쉽게 생각하면 수익이 좋으면 안정성이 떨어지고 안정성이 떨어지면 수익성이 반감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다음 MMF의 경우 증권사에서 취급하는 CMA와 달리 은행에서 취급하고 운용 실적에 따라 수익금을 배분받게 된다. 보통 우량채권이나 기업어음 등에 투자를 해 그 이자를 매일매일 돌려주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MMF는 시중 금리 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아 비교적 수익이 안정적이며 수수료 없이 언제든 환매가 가능해 단기로 자금을 운용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하다. 특히 MMF는 법적으로 1년 이내의 우량채권에만 투자하도록 돼 있어 손실에 대한 위험이 낮다. 그래서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에게 CMA보다 MMF가적합하다.

MMF는 하루 단위로 쌓이는 이자와 함께 입출금이 자유로워 현금의 유동성을 생각하는 투자자에게 급여통장이나 목돈 통장으로서의 활용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 현재 MMF의 평균 금리는 1%대 중후반으로 적금과 비슷한 수준. 하지만 적금과 달리 MMF는 돈이 묶이지 않다는 장점이 따른다. 다만 MMF는 펀드의 성격이라 결제계좌 기능은 하지 못하고 연결계좌인 해당 은행의 입출금계좌를 통해서만 입금 및 출금이 가능하다. 이때 MMF 통장에 들어 있는 돈은 해당 은행 ATM기를 통해 바로 출금은 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으니 잘 확인해야 한다.

증권사의 CMA, 그리고 은행권의 MMF. 이 둘은 취급하는 곳이 다르고 각각 다른 운용방식으로 수익을 배분한다. 그리고 원금 보호 등 안전성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다. 그래서 CMA와 MMF에 투자할 때에는 각 회사에서 제시하는 투자수익률과 운용규모, 운용자산 등을 꼼꼼히 살펴본 후 상품을 선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 이 두 상품이 아무리 좋다고 해도 투자 개념의 상품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즉 원금이 100% 보장되는 상품은 아니라는 것이다. CMA와 MMF 둘 다 각각 증권사와 은행의 운용실적에 따라 고객에게 수익을 돌려주는 실적배당형상품으로 운영 실적에 따라서 수익률이 제각각 다를 수 있으며 손실위험도 감수해야다는 점을 반드시 유념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