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이재원 수습기자 / 디자인 김미양] 상대적으로 비린 맛이 덜하고 맛이 담백해 사랑받는 생선 도루묵. 과거 조선 선조 임금이 피난길에 맛있게 먹었던 생선에 '은어'라 이름을 지어주었다가 그 이후 다시 먹어 보니 그 맛이 예전과 같지 않다 하여 도로 '묵'이라 불렀다는 것이 도루묵 이름의 유래로 전해진다. 담백한 맛과 더불어 영양도 풍부한 도루묵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도루묵구이: 도루묵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꼬치에 끼운다. 달군 석쇠나 그릴에 도루묵을 소금을 뿌려가며 앞뒤로 먹음직스럽게 구우면 완성.
- 연근 도루묵조림: 도루묵은 깨끗이 씻어서 앞뒤로 칼집을 넣은 후 소금을 뿌려 두었다 키친타월로 물기를 뺀다. 간장, 설탕, 맛술, 다진 마늘, 후춧가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냄비에 연근, 양파, 대파를 깔고 도루묵을 올린다. 양념장을 넣고 물 1컵을 넣어 국물이 자박해질 때까지 끓이면 완성.
- 도루묵 감자 찜: 도루묵은 깨끗이 씻어 다듬어 놓는다. 감자와 무는 납작하게 썰고 풋고추와 대파는 어슷하게 썰어둔다. 냄비 바닥에 감자와 무를 깔고 육수를 넣은 후 그 위에 도루묵을 얹고 끓인다. 한소끔 끓어오르면 양념장, 대파, 풋고추를 넣고 끓이면 완성.

▶ 기본정보
· 구입요령 : 눌렀을 때 탄력이 있으며 살이 단단하고 어취가 없는 것이 좋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2일
· 보관법 :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다음 랩을 씌워서 밀봉하여 냉장이나 냉동 보관한다.

▶ 효능
① 성장기 어린이 두뇌발달 촉진 : 도루묵은 EPA와 DHA가 듬뿍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 지방이 적당히 포함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발달에 좋다.
② 성인병 예방 : 도루묵의 지질에는 뇌졸중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③ 고혈압 예방 : 도루묵의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켜주어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다.

▶ 손질법
흐르는 물에 내장을 깨끗이 씻은 다음 배 쪽에 칼집을 넣어 내장을 제거한 후 요리에 이용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