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홍지수]

◀MC MENT▶  
안녕하세요. TV지식용어(시사Ya)의 박진아입니다. 메리 크리스마스~ 행복한 크리스마스입니다. 다들 행복하게 지내시고 계신가요? 종교적인 의미로 오늘을 보내는 사람도 있을 테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크리스마스는 누구에게나 설레는 날일 겁니다. 아마 오늘 반지로 고백! 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혹시 이 반지가 언제부터 어떤 용도로 쓰인 건지 알고 계신가요? 지금부터 제가 알려드릴게요~

◀NA▶
반지는 안은 판판하고 겉은 통통하게 만든 손가락에 끼는 고리며 지환(指環)이라고도 합니다. 서양에서 반지를 쓰기 시작한 것은 고대 이집트 때부터이며, 금 외에도 조개껍데기나 부드러운 돌 또는 자수정 등으로 만들어 사용하였습니다. 보석류의 절정기를 맞은 15∼16세기에는 반지가 남녀 간에 유행하였으나 이후부터는 장식용으로서 주로 여성이 착용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반지는 2개를 1쌍으로 하는 가락지에 대응하는 말로서, 가락지가 기혼여인의 전용인 데 반하여 반지는 기혼 · 미혼에 관계없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가락지와 반지의 구분을 크게 하지 않습니다.

용도로 반지를 나눠보겠습니다. ① 약혼 반지:약혼할 때 남녀가 교환하는 반지 ② 클래스 링:학년(學年) 표지를 새긴 반지 ③ 참 링(charm ring):부적반지 ④ 가드 링(guard ring):값진 반지가 헐거울 경우 빠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손가락에 꽉 끼는 단순한 형태의 반지 ⑤ 모닝 링:죽은 자의 초상 ·문장(紋章) ·명(銘) 등을 새겨 넣어 17세기에 사용한 복상반지(服喪斑指) ⑥ 실 링(seal ring):납(왁스)을 묻혀 봉인(封印)하는 데 쓰는 반지 ⑦ 결혼 반지:결혼식장에서 신랑과 신부가 서로 교환하는 반지 등이 있습니다.

형태상으로도 조금씩 다른데요. ① 제미널 링(geminal ring):2개의 반지를 합친 가락지 ② 포지 링(posy ring):안쪽에다 시문(詩文)이나 명을 새긴 반지 ③ 스파이럴 링(spiral ring):나사형 반지 ④ 섬 링(thumb ring):엄지손가락에 끼는 반지로서 13∼16세기에 영국에서 유행하였습니다.

한편 반지는 손가락에 착용 시 호수로 치수를 알게 되는데, 반지처럼 생겨 손가락에 직접 착용해서 치수를 재는 도구를 ‘링게이지’라고 하며, 착용하던 반지를 봉에 끼워 치수를 알아내는 도구를 ‘지환봉’이라고 합니다.

◀MC MENT▶  
옆에 반지의 안지름과 호수에 대한 표 보이시나요? 이렇게 보면 굉장히 많아서 내가 어디에 해당되는지 대략적으로 모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미혼 여성(20~30대)의 평균 호수는 9~12호, 중년 여성(40대 이상)은 14~17호, 미혼 남성(20~30대)은 16~19호, 그리고 중년 남성(40대 이상)은 21~24호라고 합니다. 반지 선택할 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