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이재원 기자]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8년 12월 21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행정안전부
- 공공시설 요금할인 즉시 감면서비스 확대
: 행정안전부는 21일 행정정보 공동이용을 통한 공공시설 이용요금 즉시 감면서비스를 기존 7개 기관에서 연말까지 20개 기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앞으로는 감면대상자 본인이 직접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증명서 등 감면자격 확인서를 지참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게 된다.

● 행정안전부2
- 행복출산 신청결과! 이제 모바일로 확인
: 앞으로는 양육수당, 출산지원금 등 다양한 출산지원 서비스의 신청결과를 정부24 포털 또는 모바일앱 한 곳에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행복출산 신청결과는 정부24 포털 또는 모바일앱 민원서비스 하위 메뉴인 확인서비스 “행복출산 통합신청상황 확인”에서 조회할 수 있다.

● 국토교통부
- 신혼희망타운 입주자 모집 공고
: 국토교통부는 12월 21일 위례신도시에서, 12월 28일 평택고덕신도시에서 신혼희망타운 입주자모집공고와 견본주택 개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첫 분양인 점을 고려하여 LH 청약센터에서 ‘인터넷청약연습하기’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청약은 한국토지주택공사 청약센터나, 사업지구 내 모델하우스에서 접수가능하다.

● 보건복지부
- 2019년부터 국가암검진 6종으로 확대
: 보건복지부는 2019년 7월부터 국가암검진사업에 폐암검진을 새로 도입하고, 대장암검진 시 대장내시경검사를 1차 검사로 사용하는 방안에 대한 시범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시범사업은 만 50-74세인 시범사업 지역 거주자 2만 7000명을 대상으로 2년간 시행할 예정이다.

● 해양수산부
- 선박평형수 관리에 관한 전문교육기관 추가 지정
: 해양수산부는 지난 17일 해영선박(주)와 해양환경공단을 선박평형수 관리에 관한 전문교육기관으로 추가 지정하였다. 해영선박 (주)는 2019년 1월부터, 해양환경공단은 2019년 6월부터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 농림축산식품부
- 반려동물‧농촌관광 정보, 카카오톡으로 물어보세요!
: 농림축산식품부는 국민들이 반려동물과 농촌관광 정보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모바일 메신저 앱으로 쉽게 제공받을 수 있는 “챗봇 서비스”*를 시작했다. 사용자는 관심 있는 소주제를 선택한 후, 채팅창에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질문을 입력하면 원하는 정보를 챗봇 시스템으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