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조재휘 수습기자 / 디자인 이연선] 전국의 청년 실업률이 통계 집계를 모집하고 분석하기 시작한 1999년 이래로 최고치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청년들은 실업 상태에서 일자리를 찾기 위해서 고군분투하고 있다.

특히 지역의 청년 고용률은 낮고 실업률이 높은 상황이다. 해마다 지역 청년들이 취업과 진학을 위해서 지역을 떠나고 있어 부산시는 '부산 청년 파란일자리' 사업을 2018년 하반기부터 실시하고 있다.

부산 청년 파란일자리는 부산 청년을 인턴으로 선발하여 일정 기간 후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지역 중소기업에 최대 3개월의 인턴 기간 동안 임금의 80%까지 지원하는 제도이다. 기업은 인턴 기간 동안 검증된 인재를 직원으로 고용할 수 있어 생산성 향상과 신규 채용 직원 훈련에 따른 시간과 경비를 절약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파란일자리의 주요 내용을 보면 이렇다. 참여 기업은 정규직 전환 계획이 있는 상시근로자 5인 이상의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이다. 그리고 벤처 지원업종, 지식서비스 산업, 문화 콘텐츠 사업 등은 5인 이하의 기업도 참여할 수 있다.

인턴 대상은 만 18세~34세의 부산 거주 미취업 청년이며, 군필자는 군 복무기간만큼 연장이 된다. 부산시는 200명을 지원하게 되며 청년에게 기업환경과 근무 조건을 미리 경험하게 함으로써 평생직장을 선택할 기회를 준다.

한 부산시 관계자는 청년들에게 부산 일자리의 92%를 차지하는 중소기업 일을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인재 갈증에 시달리는 중소기업에 지역 인재를 공급하여 부산 청년이 지역기업에 다니면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앞으로 연 800명까지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이 사업이 긍정적으로만 흘러간 것은 아니다. 원래 취지는 부산지역 중소기업에서 일하며 현장 경험을 쌓아 취업 역량을 높이는 것이다. 그런데 근무 여건과 처우 조건이 너무나 열악해 현재는 이 사업 참여자의 퇴사가 잇따르고 있다. 정규직이라는 설명을 듣고 입사했지만, 근무 여건과 처우는 달랐기 때문이다.

한 참여자는 하는 일에 대한 의미는 없고 하고 싶은 일은 하나도 못 해 그냥 돈만 받아가는 생활이 되었다며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청년들의 적성을 고려해 지속가능한 지역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취지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그래서 의미를 찾지 못한 참여자 중 퇴사할 생각을 하는 사람이 대다수이다.

그리고 사업을 주도해야 하는 자치단체는 오히려 기업들 입장의 눈치를 보는 데 급급하다. 부산시 관계자는 아직 사업 시행 초기여서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알지만 기업의 수익구조 확보를 위해 기업이 여러 가지 사업을 발굴하고 노력한 부분을 존중해 줘야 하는 측면이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파란일자리 사업. 사업의 취지대로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청년 실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