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김미양] 2018년 12월 둘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강릉KTX
12일 지난 8일 오전 7시 35분 발생한 서울행 806호 KTX 산천 열차의 탈선 사고 전후 상황이 상세하게 기록된 녹취록이 공개됐습니다. 녹취록에서는 사고가 발생하기 전 무려 28분 전에 강릉역 인근 선로 전환기가 고장 났다는 신호가 감지되었지만 엉뚱한 곳에 경보를 울려 역무원들이 헛된 시간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8분의 여유가 있었으나 무용지물이었던 강릉KTX 탈선사고 [시선만평])

2. 온수관 파열
최근 강남 한복판의 건물이 붕괴 조짐을 보이는가 하면 주택가의 온수관이 연속해서 파열되며 사상자를 발생시키고 피해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이슈체크에서 연이어 발생한 삼성 오피스텔 건물과 목동 노후 온수관, 안산 온수관에 관한 내용과 이에 대한 관리 당국과 기관의 입장을 들어보았습니다. ([이슈체크] ‘건물 붕괴위험’ ‘온수관 파열’...여전히 분명한 대책 없는 당국 조회수)

3. 방영예정 드라마
시청자들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 하는 드라마. 매년 수많은 드라마가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2018년 말에 접어든 지금, 2019년도 드라마 차기작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2019년도에 방영되는 드라마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내년에는 어떤 드라마가? ‘2019년도 방영예정 드라마’ [인포그래픽])

4. 혼유사고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 승용차가 많아지면서, 디젤 차량에 휘발유를 주유하거나 휘발유차에 경유를 넣는 혼유사고 또한 크게 증가했습니다. 혼유사고는 한 순간의 실수로 발생하지만, 엔진을 고장내고 차량에 큰 손상을 입힐 수도 있습니다. 혼유사고에 대해 잘 알아보고 대처법과 예방법을 살펴봅니다. ([모터그램] ‘혼유사고’ 디젤 차량에 더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 심재민 기자)

5. 신창현 의원
정치란 뭔가요? 성역과 금기 없는 정치인들의 솔직한 인터뷰. 현직 정치인이 전달하는 정책, 가치관, 현재 회자되고 있는 정치권의 이슈를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매회 출연자가 추구하는 이상,그들이 만들고 싶은 사회는 어떤 사회일까요. 이번주는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과 함께 정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나는 정치인이다] 더민주 신창현 의원, ‘의료용 대마 합법’ 왜 중요한가? / 심재민 기자)

6. 공복에 먹으면 안 되는 음식
그 동안 건강에 도움이 되라고 등교/출근 길 빈속에 먹어왔던 고구마와 바나나가 도리어 각종 질환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공복이 아닌 상태에서는 든든하고 영양가 많은 간식이지만 공복 상태에서는 특유의 성분이 우리 몸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데, 거기에는 우리가 습관적으로 또 대수롭지 않게 먹어왔던 음식들이 더 포함되어 있어 놀랍습니다. 평소 적당한 섭취는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공복 상태일 때 악영향을 주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공복에 먹으면 안 되는 음식 ‘고구마-바나나’ 등 반전 결과 [인포그래픽])

7. 지입차
화물 자동차를 운행하기 위해서는(지입차 운행)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정보들이 있습니다. 이번시간은 지입차를 실제로 운행하는 차주를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한 번의 출연으로 지입차계에 스타가 되었다는 이승재 차주! 그와의 두 번째 만남, 그 두 번째 이야기를 시작해 봅니다. ([단독_레슨업] 지입차 차주가 말 하는 좋은 회사와 나쁜 회사)

8. 세컷뉴스
직장인들이 가장 견디기 힘든 시간, 오후 2시. 점심시간 이후의 배부름과 오후 2시 특유의 나른함은 참을 수 없는 졸림을 유발합니다. 낮잠 시간이 따로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낮잠이 게으르다 인식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낮잠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는 나라들도 있다는 사실! 세계의 낮잠문화에 대해 알아봅시다. ([세컷뉴스] 세상 졸린 오후 2시, 낮잠 문화가 있는 나라는?)

9. 직장인 야근
언론사 최초로 공개한 웹툰으로 보는 뉴스 웹툰뉴스. 웹툰뉴스에서는 한 장의 컷으로 직장인들의 공감을 살 수 있도록 합니다. 이번주, 많은 직장인들의 공감 키워드 ‘야근’. 어떤 내용이 있을까요? ([직장인 한컷 공감] 나를 야근하게 하는 슬프고 위대한 그것)

10. 호떡
겨울 하면 생각나는 대표 간식 중 하나 호떡. 호떡은 쫀득쫀득한 식감과 함께 달콤한 맛은 추위도 잊게 만들며 유명한 집에 가면 줄까지 서서 먹어야 합니다. 이 호떡은 과연 언제부터 먹은 것일까요? ([카드뉴스] 겨울철 대표 간식 호떡의 따끈 달콤한 역사)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