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우리가 새해가 되면 매번 다이어트를 결심하듯. 교통에 관해서 당국은 교통사고 줄이기를 목표로 삼는다. 이제 2018년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 올해 교통사고 성적표는 어떨까?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교통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에 부응하고, 지자체의 교통안전 노력도를 제고하고자 올해 11월까지 지자체별 교통사고 현황과 ’17년 지자체별 교통안전시설 개선 추진실적 등을 공개하였다.
교통사고 사망자, 지난해에 비해 10.1% 감소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잠정적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1% 감소한 3,443명으로 집계되었다. 특히 지난 1월 발표한 교통안전종합대책에서 역점을 두고 관리 중인 보행자 사고 사망자의 경우 1,318명으로 보다 큰 폭(12.7%) 감소하였다.
그 중 보행사고 사망자가 급증하는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보행사고 다발지역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교통안전시설 개선 및 교통안전활동을 실시한 결과, 3개월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는 17.5%(1,218→1,005, 213명↓), 보행 사망자는 22.6%(514→398, 116명↓) 각각 감소한 부분은 눈여겨 볼 만하다.
광주/강원 큰 폭 감소...울산/대전 오히려 증가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는, 광주(-34.9%), 강원(-20.7%), 부산(-17.5%), 경기(-17.0%), 대구(-16.8%), 전남(-15.0%)의 경우 사망자 수가 15% 이상 큰 폭으로 감소하였으나, 울산(+34.0%), 대전(+11.4%), 인천(+10.1%), 제주(+2.7%), 충남(+0.9%)은 오히려 증가하였다. 특히 보행자 사고는 강원(∆35.7%), 광주(∆32.3%), 충북(∆32.0%), 전북(∆31.3%)의 경우 30% 이상 크게 감소하였고, 경남(+22.6%), 울산(+20.8%), 대전(+16.2%), 충남(+15.5%)은 10% 이상 증가하였다.
어린이-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증감
연령대별로는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는 전반적으로 크게 감소(∆32.0%)하였으나, 경기, 서울, 인천 지역에서는 오히려 증가하였고, 고령자의 경우 전체 사망자 수는 다소 감소(∆6.0%)하였으나, 울산(+120.0%), 대전(+40.9%), 충남(+28.9%) 등은 크게 증가하였다.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이 제고되고 정부와 지자체의 꾸준한 노력으로 2018년 교통사고 사망자는 줄어드는 결과를 낳았다. 하지만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이번 결과 발표에서 드러난 만큼 이를 보완하기 위한 각 기관별 노력과 국민 의식 제고가 필요해 보인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교통안전시설개선, 단속/홍보 강화, 사업용 자동차 안전관리 등 보다 적극적인 교통안전 대책이 추진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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