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김태웅 / 디자인 이연선, 김미양] 명태의 알, 명란은 탕이나 전골에 넣어 먹기도 하지만, 보통 젓갈을 담가 먹는다. 명란젓은 여러 젓갈 중에서도 고급 젓갈로 불리는데, 조선시대에도 먹었을 정도로 역사가 오래되었다. 짭조름한 맛의 밥도둑 명란, 그 효능과 성분을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명란젓 무침: 저염 생 명란젓을 가른 뒤 알만 발라내 볼에 담는다. 대파와 청양고추를 송송 썰어 볼에 넣고 참깨, 참기름, 다진 마늘을 모두 넣고 버무리면 완성.
- 명란 크림 파스타: 끓는 물에 스파게티 면을 삶는다. 기름을 두른 팬에 얇게 썬 마늘과 양파,당근, 베이컨을 볶는다. 생크림과 우유를 넣고 삶은 면도 넣어 끓인다. 걸쭉해지면 명란젓을 넣고 빠르게 볶는다. 마지막으로 그릇에 담은 뒤 추가 명란젓과 후추를 올리면 완성.
- 명란 오차즈케: 먼저 녹차 티백과 다시마 한장을 물에 우린다. 참기름을 두른 팬에 명란을 구워준다. 명란을 건지고 그 위에 밥을 한덩이 올려 구워준다. 큰 밥그릇에 다시마와 녹차우린 물을 따르고 구운 밥을 담는다. 마지막으로 구운 명란을 올리고 후리가케나 김가루를 뿌린 뒤 쪽파를 올리면 완성.

▶ 기본정보
구입요령 : 껍질이 깨끗하며 윤이 많이 나는 것이 좋다.
보관온도 및 기간 : 1~5℃에서 7일
보관법 : 오래 두면 상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빨리 섭취하며 냉장 보관한다.

▶ 효능
① 노화방지: 비타민E가 풍부하여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세포의 재생을 촉진한다.
② 두뇌발달: 명란에는 불포화지방산의 주성분인 DHA는 두뇌발달에 좋기로 유명해 어린이나 학생들에게 좋다.
③ 피로회복: 피로를 해소시키는 비타민B 성분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 손질법
터지지 않는 싱싱한 것을 골라 소금물에 살살 씻어 건져 물기를 뺀 다음 이용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