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김미양] 2018년 12월 첫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김정은 답방
지난 1일 문재인 대통령이 순방 기간에 전용기 내 기자간담회에서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말해 김정은 위원장의 역사적인 서울 방문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난의 입장이 만만치 않을 텐데요.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에서 받았던 환대, 우리나라에서는 그렇게까지는 어려울 것 같아 보입니다. (김정은 답방 가시화? 환영 받으려면? [시선만평])

2. 미중무역전쟁 휴전
세계적으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두 국가 미국과 중국이 지난 7월부터 유례없는 무역 전쟁을 펼쳐왔습니다. 그러다 현지 시간 1일,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회담에서 두 나라의 정상은 무역 전쟁의 잠정 휴전을 선언했습니다. 이슈체크를 통해 미-중 무역전쟁의 배경과 그 전개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이슈체크] 미-중 무역전쟁 휴전, 향후 전망은?)

3. 전 좌석 안전띠
경찰청은 이달 31일까지 한 달간 전 좌석 안전띠 착용 의무 위반과 자전거 음주운전을 특별 단속 한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지방경찰청별 사고 다발지점과 고속도로 나들목(IC), 자동차전용도로 진/출입로 등을 단속지점으로 정해 승용차는 물론 택시/시외버스/고속버스 등 대중교통과 통근버스/어린이 통학버스 등에 대해서도 전 좌석 안전띠 미착용 단속 활동을 벌입니다. ([모터그램] 31일까지 전 좌석 안전띠 착용 특별 단속...단속지점은?)

4. 천리안2A호
지난 5일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된 정지궤도 복합위성 '천리안2A호'가 성공적으로 우주에 발사되었습니다. 천리안2A호는 설계부터 운송, 조립, 시험까지 모든 과정을 독자적으로 수행해 국내 우주 항공 기술 개발에 큰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8년 전 올려졌던 1호와 마찬가지로 발사체는 여전히 아리안스페이스사를 이용하고 있어 약간의 아쉬움이 남습니다. (순수 국내 개발 천리안A2호 성공적 발사...발사체도 우리 기술로! [시선만평])

5. 영화 도어락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1인 가구 비중은 28.6%로 1인가구수는 561만 8,677가구입니다. (2017 기준) 혼자 산다는 것. 누군가에게는 낭만일 수도 있고, 로망일 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두려운 순간들도 있습니다. 어딘가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을 일을 현실적으로 표현해 더 공포스럽고 외로운 상황. 오늘 무비레시피에서는 영화 <도어락>을 요리합니다. ([무비레시피] 당신의 집은 안전한가, 현실 공포 스릴러 ‘도어락’ / 박진아 아나운서)

6. 음원수익구조
저작권법이 개정 되면서 그에 따른 음원 공연권료 추가 징수가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음원에 대한 저작권료가 정말로 창작자들에게 잘 분배되고 있을까요? 그들의 권리를 잘 보호하고 있는지에 대해 함께 살펴봤습니다. ([보도국] 한국의 음원 수익 분배구조, 저작자들은 만족할까? / 심재민 기자)

7. 황금돼지의 해
다가오는 2019년은 ‘기해년(己亥年)’으로 육십갑자의 36번째 해입니다. 10개의 천간 중 ‘기(己)’는 땅, 즉 황금빛을 의미하므로 올해는 ‘황금 돼지의 해’라고 불리는데요. 다가오는 2019년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봤습니다. ([카드뉴스] 2019년 ‘기해년’...황금돼지해의 모든 것)

8. 김수미
최근 예능 프로그램에서 삶의 마지막과 끝맺음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그에 대한 의미와 웃음까지 선사한 배우가 있습니다. 나를 아는 모든 이들에게 가진 것을 나누고 베풀면서 살다 끝맺음할 것이라는 그녀. 바로 배우 김수미입니다. 본래 작가가 꿈이었다 배우의 길로 접어든 그녀의 삶에 대해 알아봅니다. ([시선★피플] 거칠어 보이지만 따뜻한 마음을 가진 엄마 배우 ‘김수미’)

9. 주간졸림
인간의 바이오리듬 상 밤에 잠을 자는 것은 당연한 겁니다. 하지만 낮에 지속적으로 졸림에 시달리는 주간 졸림에 몸부림 치고 있다면, 건강과 생활 습관에 분명히 이상이 있다는 징조로 치료를 하거나 바로 잡아야 합니다. 그리고 자칫 병을 키우는 꼴이 될 수도 있어 스스로 주간 졸림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낮 시간에 ‘꾸벅 꾸벅’... ‘주간 졸림’ 증상과 예방법 [인포그래픽])

10. 2019년 출산지원 제도
결혼→출산→양육의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높은 기회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비혼, 비출산을 선택하는 인구가 증가했습니다. 이런 상황에 구조적으로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자 국가에서는 출산 지원 제도를 개정했고 이에 따라 ‘2019년도 출산 지원 제도’를 새롭게 발표했습니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출산 지원 제도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2019년도 출산 지원 제도’ 어떻게 바뀔까? [인포그래픽])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