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브리핑] 2018년 12월 6일 목요일 주요 정책
[정책브리핑] 2018년 12월 6일 목요일 주요 정책
  • 보도본부 | 심재민 기자
  • 승인 2018.12.06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심재민, 이재원 수습기자]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8년 12월 6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국토교통부
- 항공마일리지, 지금 사용하세요!
: 국토교통부는 ‘19년 1월 1일, 유효기간 10년이 만료되는 항공마일리지의 첫 소멸이 시작됨에 따라 마일리지를 보유한 소비자들에게 항공마일리지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마일리지 소유자들은 각 항공사 홈페이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비롯하여 제휴 어플리케이션에서 마일리지 적립건별 남은 유효기간을 확인할 수 있다.

● 국토교통부2
- 12월 한 달간 주거급여 집중 신청기간 운영
: 고시원, 쪽방촌 등에 거주하고 있으면서 주거급여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주거 취약계층을 위해 12월 한 달간 주거급여 집중 신청기간을 시행한다. 이를 위해 국토부를 중심으로 주요 주거급여 및 주거복지 유관기관이 협력하여 전국 비 주택 밀집지역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홍보, 방문 상담 등 찾아가는 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 환경부
- 그린카드, 중고서적 혜택 늘린다
: 환경부는 지속가능한 소비생활을 확대하기 위해 예스24에서 그린카드로 중고서적을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에코머니 포인트를 지급한다. 예스24는 강남점, 목동점, 홍대점, 기흥점, 부산서면점, 수영점 등 전국 6개 지역에 중고서적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곳 매장에서 중고서적을 구입할 시 구매금액의 5%를 에코머니 포인트로 적립할 수 있다.

● 해양수산부
- 김치, 절임류 가공품에 사용되는 소금 원산지 표시 의무화
: 해양수산부는 김치, 절임류 가공품에 사용되는 소금에 대해 의무적으로 원산지를 표시하도록 하는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시행령 개정이 지난 4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본 개정안은 12월 11일 공포될 예정이며, 약 1년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될 계획이다.

● 문화체육관광부
- 2019년도 관광두레피디를 모집합니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함께 2018년 12월 5일부터 2019년 1월 18일까지 ‘2019년도 관광두레피디’를 공모한다. 관광두레피디는 지역의 주민공동체를 발굴하여 자생력 있는 관광사업체로 육성하기 위해, 사업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창업과 성장 단계까지 현장에서 지역 주민을 밀착 지원하는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국립과천과학관, ‘수장고를 부탁해’ 열어
: 국립과천과학관은 12월 7일부터 8일까지 이틀간 전시품 재생프로젝트인 ‘수장고를 부탁해’를 연다. 이번 행사는 폐기 전시물 재활용과 함께 창작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창작 활동에는 공개 모집을 통해 선발된 국내 창작자 14팀이 참가한다. 참가자 중 다수가 인공지능 청소로봇, 전기자동차, 오토마타, 로봇 등 다양한 창작활동 경험을 갖고 있는 메이커, 예술가들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