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디자인 최지민, 김미양]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12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미키마우스
디즈니의 인기 캐릭터 미키마우스가 한국을 찾아 화제입니다. 미키 마우스는 월트 디즈니(Walt Disney)의 만화영화 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주인공 캐릭터로, 1928년 11월 28일 처음 세상에 공개돼 90년 동안 전 세계의 사랑을 받고 있는 유명 캐릭터입니다. 이번 내한은 서울시 브랜드'아이 서울 유' 3주년과 미키마우스 90주년을 기념하는 협업 캠페인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지난 28일 첫 공식 일정으로 서울시와 초록어린이재단이 함께 하는 2018 산타원정대 행사에 참가했습니다. (90주년 기념 첫 내한의 미키마우스, 원래 이름은? [지식용어])

2. 초연결사회
초연결사회는 일상생활에 정보 기술이 깊숙이 들어오면서 모든 사물들이 거미줄처럼 인간과 연결되어 있는 사회를 일컫는 말입니다. 지난 24일 오전 11시 12분쯤,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에 위치한 KT 아현지사 통신구에서 화재가 발생해 10시간여만인 오후 9시 26분쯤 소화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일상생활, 경찰청, 소방청, 국방부의 통신들 모두가 마비가 되는 현상이 벌어졌습니다. 초연결사회였기 때문에 발생한 더 큰 사태였습니다. (kt화재로 드러난 ‘초연결사회’의 미흡한 대비와 공포 [지식용어])

3. 유흥탐정
유흥 탐정은 성매매 업소 출입 여부를 조회해 주는 사이트로 연락처만 제공하면 그 사람이 출입한 업소명과 지역, 날짜까지 상세하게 알려주는 겁니다. 지난 2일 '추적 60분'에서는 이런 유흥 탐정을 통해 한국의 성매매 실태를 조명했고, 이로 인해 큰 여파가 일고 있습니다. (민낯 드러낸 유흥탐정, 성매매의 끝은 어디일까 [지식용어])

4. 얼리힐링족
30대는 나이로만 따지면 ‘현역’입니다. 가정도 이루고 가장 활발하게 사회생활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죠. 하지만 이는 과거형일 뿐. 최근의 30대는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결혼은 포기한지 오래이며 무한 경쟁 사회에 돌입함으로써 인생은 치열함 그 자체입니다. 모든 것을 친구들과 어울릴 시간도, 만들 여유도 없어 혼술과 혼밥을 합니다. 그리고 이런 30대에게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라이프 스타일이 바로 ‘얼리힐링(early healing)’입니다. (가장 활력 넘칠 30대, 가장 지쳐버린 ‘얼리힐링족’ 되다 [지식용어])

5. 핑크택스
핑크택스는 동일한 상품에 여성이 남성보다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현상을 뜻합니다. 기업들이 여성용 제품에 주로 분홍색을 사용해 붙여진 명칭인데요. 핑크택스 논란은 2015년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성차별이 화장품에서 생기나...핑크택스란? [지식용어])

6. 행복거식증
행복거식증이란 불안과 긴장을 습관화하여 결국 행복까지 피하게 되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의학사전에 등록된 단어는 아니지만 현시대를 살아가는 사회인의 절박함을 반영한 표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거식증이 장기화되면 맛을 느끼지 못하는 것처럼 행복거식증 또한 증상이 장기화되면 행복을 느끼지 못하게 되는 겁니다. (안락함과 편안함을 불편해하는 당신, 혹시 행복거식증? [지식용어])

7. 넷플릭스
넷플릭스’(NETFLIX)는 인터넷(NET)과 영화(flicks)에서 따온 말로, 가입자가 월 이용료를 내면 영화와 TV 프로그램과 같은 영상 콘텐츠를 맘껏 볼 수 있는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원래 미국에서 시작된 서비스지만,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해외 구독자 수를 상당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 영화 옥자 제작 등 사업 확장 가능했던 이유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