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사람마다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은 있을 겁니다. 우리는 나이가 든 사람들의 그런 방법을 노하우 혹은 노련미 또는 지혜라고 말하죠.

어려움이 닥치면 그것이 무엇이든 일단 동굴로 들어가고 싶을 만큼 힘들어지는 것이 우리의 삶이라고 하지만, 견뎌내는 것 또한 하늘이 우리에게 준 선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제가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합니다. 한 사람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아마 저는 충분히 지금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는 것이겠죠? (웃음)

"세상에 우연 같은 건 없어. 인생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는 다 이유가 있는 법이지" - SBS 드라마 여우각시별 中 -

무책임한 말처럼 들릴 수 있지만, 저는 정말로 이 드라마의 대사처럼 생각을 합니다. 바꿔 말해 드라마 <여우각시별>을 다 시청한 것은 아니지만, 저 대사가 나올 때 깜짝 놀랐습니다. 항상 저 스스로에게 외쳤던 말이었거든요.

세상에 모든 일에 우연은 없다. 이 말은 내가 긍정적인 상황일 때보다 부정적인 상황일 때 더 큰 위로가 되면서 동시에 동기부여가 되는 말이 됩니다.

매번 잘 나가던 상황에서 예기치 않게 닥친 위기의 상황. 그 순간을 견디는 것은 쉽지 않지만, 저는 예기치 않게 닥친 위기의 상황을 통해서 다음에 닥칠 위기에 의연해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마치 예방접종으로 내 몸의 면역력을 높여서 진짜 바이러스가 침투해 왔을 때 싸워서 이길 수 있는 것처럼 말이죠.

혹은 지금 겪게 되는 어려움의 상황이, 과거 나의 오만함과 거만함이 가져다준 결과 일 때도 있습니다. 이 역시 괜히 나에게 일어난 일이 아니라는 것이죠.

인생을 살다 보면 생각지 못한 순간이 미래의 순간과 연결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두고 저는 ‘역시 우연은 없다’라고 생각을 하죠. 또 이 양분을 바탕으로 앞으로 닥칠 고난과 역경도 더 큰 미래에 있을 위기를 넘길 수 있도록 하는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이렇게 생각을 하게 되면 비이성적인 상황을 이성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고민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움직임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우연과 필연 사이에서 알고 보면 진짜 중요한 것은 나의 마음가짐과 선택임을 알게 됩니다.

그러니 지금의 고난과 역경을 힘들어만 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지금 우리에게 일어나는 이 일은 절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닌, 필요한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그런 날~ 필연의 이날을 내 시간으로 만들어보기~

"세상에 우연 같은 건 없어. 인생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는 다 이유가 있는 법이지" - SBS 드라마 여우각시별 中 -

※ 따말은 따뜻한 말 한마디의 줄임말로 명사들의 명언, 드라마와 영화 속 명대사 등을 통해 여러분에게 힘이 되고 감성을 심어주는 시선뉴스의 감성 콘텐츠입니다. 오늘 하루도 무사히 보낸 우리 모두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는 것은 어떨까요? 시선뉴스는 우리 모두의 행복을 응원합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