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기분이 다운되고 즐겁지 않은 상태. 밥을 먹거나 잠을 자기도 힘들고, 슬픈 감정이 지배하는 상황. 현대인이라면 한 번쯤 겪어 봤을 것이고, 이 증상이 심할 경우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흔히 우울증이라고 부르죠. 하지만 생각보다 다양한 우울증의 종류를 알아봅니다.

- 우울증이란?
2주 이상의 기간 동안 계속되는 흥미의 상실이나 우울감이 있을 경우 진단됩니다. 

- 소아 우울 장애
소아우울증에 걸리면 우울증 초기 증상으로 아이가 등교 하는 것을 싫어하거나 두려워하고 산만해 집니다. 학교 성적이 떨어지며 신체의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평소와 다르게 지나치게 조용할 수도 있고 반대로 난폭한 행동을 하거나 쉽게 짜증을 내기도 합니다. 

- 지속성 우울 장애
적어도 최근 2년간 지속적으로 기분이 침체된 상태라면 지속성 우울 장애로 볼 수 있습니다. 기분 저하증 혹은 기분부전 장애라고도 부릅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흔하고, 청소년 심지어 아동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인은 2년, 아동과 청소년은 1년 이상 지속될 때 이 장애로 판단하며 다른 우울 장애보다 짜증과 화가 많이 날 수 있으며 매우 예민해 집니다. 

- 중년 우울 장애
중년우울증을 포함한 우울증 초기 증상은 뇌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이 깨져 생겨날 수 있습니다. 뇌내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이 저하되었을때 우울함을 느낄 수 있으며, 항우울제로 이를 조절하여 원인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죽거나 이별하였을 때도 우울증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양극성 장애
조울증이라고도 부르는 정신 질환입니다. 기분이 극도로 향상됐다가 한없이 침체되는 양상을 보이며 오락가락하는 기분은 행동과 판단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극단적인 생각과 시도는 특히 양극성 장애 환자에게 많이 일어납니다. 

- 계절성 정서 장애
늦가을이나 겨울철 우울한 기분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로 인해 계절성 우울 장애(SAD)를 보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증상은 주요 우울 장애와 동일하지만 일조량이 줄어드는 겨울철 많이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정신병적 우울증
매우 심각한 형태의 우울증으로, 이 우울증이 있으면 환각을 보거나 과대망상에 빠지기도 합니다. 항상 심리적 불안감을 안고 있기 때문에 휴식을 취할 때도 매우 힘든 시간을 보냅니다. 

- 산후 우울증
아기를 출산한 이후 약간의 우울감을 느끼는 산모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 정도가 심하면 산후 우울증에 이르게 되고, 심할 경우 1년 이상 이어지기도 합니다. 잦은 기분 변화, 아기에게 친밀감을 느끼지 못하는 마음, 엄마가 된다는 사실에 대한 두려움 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 월경 전 증후군 
생리를 시작하기 전 많은 여성들이 두통이나 복통, 그리고 심리적인 변화를 경험합니다. 보통 증상은 월경이 시작되기 7~10일 전부터 시작돼 며칠간 지속됐다가 사라지지만 그렇지 않다면 운동이나 식단 등의 변화로 개선해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비정형 우울증
일반적인 우울증과 달리 활기가 넘치는 듯 보이는 비정형 우울증도 있습니다. 증상도 일반적인 우울증과 차이가 있습니다. 식욕이 없어지기보단 오히려 식탐이 강해지고 불면증보단 하루 10시간 이상 잠을 자는 과다 수면을 취하게 됩니다. 비판에 예민해지고 특별히 피곤하지 않은데도 팔다리가 무거워지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 대한우울조울병학회에서 공개한 우울증테스트.
각 항목마다 자신이 느끼기에 '아니다'일때 0점, '조금 그렇다'일때 1점, '심하다'일때 2점, '매우 심하다'일때 3점을 매겨 항목의 점수를 더해 총 점수가 11점 이상일 시 우울증에 걸렸을 확률이 높다.

1. 슬픈 기분이 든다.
2. 앞날에 대해 용기가 나지 않는다.
3. 괜히 울음이 나온다.
4. 지난 일들에 대해 실패했다고 생각한다.
5. 이전과 같이 일상생활이 즐겁지 않다.
6. 종종 죄책감을 느끼곤 한다.
7. 벌을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8. 나 자신에 대해 실망하고 있다.
9. 나의 약점이나 실수에 대해 나 자신을 비판하는 편이다.
10. 자살에 대한 생각이 있지만 행동으로 옮기려고 하지는 않는다.
11. 전보다 더 신경질적이고 짜증이 난다.
12. 다른 사람에 대해 관심이 줄었다.
13. 예전에 비해 결정을 잘 내리지 못하며 미루게 된다.
14. 내가 전보다 못생겨졌다고 생각한다.
15. 어떤 일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힘이 든다.
16. 잠을 잘 못잔다.
17. 쉽게 피곤하다.
18. 입맛이 없다.
19. 몸무게가 줄어들었다.
20. 몸에 이상이 있을까봐 걱정한다.
21. 전보다 성생활에 흥미가 없다.

형태가 다양하고, 종류에 따라 증상도 차이 있는 우울증. 그러나 우울증은 불치병이 아니라는 것. 꾸준한 치료와 노력으로 충분한 변화가 가능하기에 전문의 그리고 가족들과 함께하는 적극적인 노력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