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김미양] 2018년 11월 넷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홍준표
지난 6·13 지방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대표직을 사퇴했던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정치 복귀 의사를 밝혔습니다. 사퇴한 지 약 5개월 만인데요.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복귀하게 된 배경과 각 당의 반응을 살펴봤습니다. ([이슈체크] 홍준표 전 대표 복귀 선언...각 정당의 입장은?)

2. 한미 워킹그룹
북핵 협상을 위한 한미 간 원활한 공조를 위해 마련된 한미 워킹그룹이 현지시간으로 20일공식 출범했습니다. 한미 양국은 이날 1차 한미 워킹그룹 회의를 개최하여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유엔 안보리 결의 이행, 남북협력 등 북핵 및 북한 관련 현안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북미 협상 한 목소리를 내기 위한 한미 워킹그룹 출범 [시선만평])

3. 등산로 출입 통제  
이달 15일부터 12월 15일까지 한 달 간 ‘가을철 산불 조심기간’입니다. 따라서 국립공원관리공단과 각 지자체 그리고 국립공원 사무소는 위험 지역에 대한 출입을 통제하며 산불 예방에 나섭니다. 이에 늦가을-초겨울 산을 찾아 나서는 등산객은 출입 통제 구역을 잘 살려 등산 계획을 짜야 하고, 이와 더불어 산불을 예방하기 위한 수칙에 잘 따라야 합니다. (내달 15일 까지 산불 조심기간, 등산로 ‘출입 통제’ 구간 [인포그래픽])

4. 유승준
병역 기피 혐의로 국내 입국이 제한된 가수 스티브 유(유승준)가 국내 복귀를 시도하다 무산되었습니다. 스티브 유는 21일 자신의 웨이보에 앨범 재킷과 함께 발매일인 '11.22.18'과 '어나더 데이'(ANOTHER DAY)라는 신곡을 선공개 하였고 국내의 한 유통사가 디지털 앨범으로 국내에서 신보를 내려고 했다가 여론의 집중된 비난을 맞고 발매를 포기하는 해프닝이 발생했습니다. (국내 복귀 시도한 유승준, 싸늘한 여론만 다시 경험 [시선만평])

5. 국가부도의 날
우리에게 일어났던 큰 재난 IMF. 피부로 와 닿는 큰 사건이었지만, 실제로 협상의 진행과 과정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그러한 내용들이 담긴 영화가 우리 곁을 찾아옵니다. 지난 11월 19일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언론시사회를 통해 공개된 영화 <국가부도의 날>을 리뷰 합니다. ([영화평점] 예고 없이 닥친 대한민국 '국가부도의 날’)

6. 전기버스 노선
미세먼지가 국내 주요 환경문제로 떠오르자,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부의 움직임이 숨 가쁩니다. 그 움직임 중 가장 두드러지는 것이 공해의 주범으로 꼽혀 온 내연기관의 자동차를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 자동차로 세대교체 하는 일로 이제는 규모가 큰 버스마저도 전기자동차로 교체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운행 노선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모터그램] 서울 시내 달리는 전기버스, 운행 노선은 몇 번?)

7. 보디빌딩
근력 운동이나 유산소 운동을 통해 신체 근육을 기르는 운동인 보디빌딩. 중량 저항 기구를 다뤄야 하는 운동이기에 근력과 근지구력을 모두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각종 대회로까지 열리고 있는 보디빌딩. 그 자세한 이야기를 인포그래픽으로 담아봤습니다. (웨이트 운동 대회의 꽃 ‘보디빌딩’의 모든 것 [인포그래픽])

8. 영양제 고르는 법
현대인들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없거나 면역력을 키우고자 할 때 혹은 건강 증진차원에서 영양제를 섭취합니다. 그러나 어떤 기능과 효과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잘 알지 못함에도 좋다고 하니 그냥 누군가를 따라 사거나 광고의 문구에 의지한 채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는 그러지 말자! 건강기능식품을 비롯한 영양제 고르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카드뉴스] 영양제 이제 따라사지 말고, 제대로 알고 고르자)

9. 자유한국당 보이콧
자유한국당이 19일 정기국회 의사 일정 전면 보이콧을 선언하고 20일 의원총회를 소집하는 등 강경 대응 방침을 천명해 국회 공전 사태가 장기화될 조짐입니다. 이에 따라 내년도 정부 예산안과 민생법안이 표류할 위기에 처했습니다. (‘자유한국당 보이콧’ 바퀴 빠진 국회...‘예산안-민생법안’ 표류 [시선만평])

10. 점자블록
지하철을 이용하다 보면 이동 구간 중 노란색으로 구분되는 부분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시각 장애인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설 중 하나인데요. 점자블록이 생겨나게 된 과정들과 관리 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카드뉴스] 시각장애인의 안전한 보행을 위한 갈라잡이 ‘점자블록’)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