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김태웅 / 디자인 이연선, 김미양] 미국 뉴욕타임즈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선정된 음식 연어는 ‘입에서 녹는다’는 표현이 잘 어울릴 정도로 식감이 훌륭한 생선이다. 단백질과 지방이 절묘하게 조화되어 있어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은 생선 연어. 그 효능과 성분을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연어덮밥(사케동): 그릇에 흰쌀밥 그리고 손질한 연어 살을 올린다. 그 위에 고추냉이(와사비), 무순, 어린잎 채소를 올리고 그리고 간장소스를 뿌린다. 취향에 따라 버터를 올리기도 한다.
- 연어 스테이크: 아스파라거스를 물에 살짝 데치고 마늘을 썬다. 두 채소를 팬에 구워준다. 채 썬 당근, 라임과 함께 볼에 담아 그린샐러드를 만든다. 그리고 냉동 연어를 해동한 뒤 팬이나 오븐에 굽는다. 나무 도마에 연어를 올리고 그린샐러드와 함께 데코 해주면 완성.
- 연어말이: 생 가지, 파프리카를 적당한 크기로 썰고 팬에 구워준다. 양파와 부추는 채 썰어준다. 훈제연어 살을 깔고 위에 양파, 부추를 올리고 돌돌 만다. 연어 말이를 만들어 구운 파프리카와 가지를 접시에 담는다. 그 위에 사우어 크림소스를 올리면 완성.

▶ 기본정보
구입요령 : 비늘이 잘 붙어 있고 밝은 색을 띠며, 눈이 투명하고 아가미는 밝은 적색을 띤 것이 좋다. 살이 단단하고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보관온도 및 기간 : 1~5℃에서 3일
보관법 : 연어를 보관할 경우, 다시마에 연어를 얹어 양파, 샐러리, 딜, 시소 등 채소와 함께 랩으로 씌워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 효능
① 혈관질환 개선: 연어에는 EPA, DHA의 오메가 3 지방산이 많아 체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어주고 뇌세포 발달에 도움이 된다.
② 노화방지 : 비타민 A, E 성분이 많아 세포점막을 튼튼히 해주고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③ 시력보호 : 연어에 들어있는 비타민A, 비타민E 성분은 눈 건강에 좋은 성분이다. 흰살 생선에 비해 지질량과 비타민, 니아신 등이 많아 백내장을 예방하고 시력개선에 좋다.

▶ 손질법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서 구입 즉시 창자와 아가미 등을 제거한다. 다음 흐르는 물에 피를 씻어내고 바닷물 보다 약간 농도가 낮은 소금물로 씻어내고 수용성 무기질 등의 영양소 손실이 생기지 않도록 씻은 후에 토막낸다.


SNS 기사보내기